
삼성전자가 2015년 선보인 통합 디지털 지갑 ‘삼성월렛’이 출시 10주년을 맞았다. 결제 기능을 넘어 신분증, 차량 키, 지역화폐까지 아우르며 국내외 이용자 기반을 확대했고, 누적 결제액 430조 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AI 기술 결합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로 한 단계 진화된 디지털 월렛을 구축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통합 디지털 지갑 서비스 ‘삼성월렛’이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았다. 2015년 8월 처음 선보인 이후 모바일 결제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하며 실물 지갑을 대체하는 범용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국내 가입자는 2015년 160만 명에서 2025년 현재 1866만 명으로 약 11배 증가했다. 하루 평균 실행 횟수는 1660만 회에 달하며, 연간 결제금액은 2016년 3.6조 원에서 2024년 88.6조 원으로 24배 늘었다. 총 누적 결제액은 약 430조 원이다.
삼성월렛은 ▲교통카드 ▲멤버십 ▲계좌 관리 ▲항공권·티켓 ▲모바일 쿠폰뿐 아니라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학생증 등 디지털 신분증 서비스를 지원한다. 차량 키(UWB, NFC) 기능, 전자증명서 제출, 환전 서비스 등 생활 편의 기능도 포함했다.
국내에서는 MST·NFC 방식을 모두 지원해 기존 결제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했고, 2021년에는 모바일 지역화폐 등록 기능을 처음 도입했다. 현재 61개국에서 현지 파트너사와 제휴해 NFC 결제, QR코드 기반 GLN(Global Loyalty Network) 결제, 해외 교통카드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AI 기술을 적용해 온라인 결제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채원철 부사장은 “삼성월렛이 지갑 이상의 편의성과 경험을 제공하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10주년 기념으로 삼성전자는 이달 11일부터 31일까지 캐시백,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SNS 공유와 퀴즈 맞히기 참여자에게 순금 카드와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