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글로비스가 SK가스 자회사 에코마린퓨얼솔루션과 LNG 선박연료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저탄소 자동차운반선(PCTC) 선대 운용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으로 2045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해상운송 탈탄소 전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4일 현대글로비스는 SK가스 자회사 에코마린퓨얼솔루션과 ‘한국 동남권 기반 LNG 선박연료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날 경기도 성남 SK가스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윤병석 SK가스 대표이사, 이학철 에코마린퓨얼솔루션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현대글로비스가 추진 중인 저탄소 자동차운반선 선대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LNG 연료 인프라 구축 차원이다. 회사는 2028년까지 30척 이상의 LNG 이중연료 추진 PCTC를 도입할 계획이며, 지난해 이미 5척을 확보했다.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은 기존 연료와 LNG를 함께 사용하며, LNG 사용 시 저유황유(VLSFO) 대비 탄소 배출을 2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사 PCTC 국내 기항지 중 울산 등 동남권 항만에서 급유 수요가 가장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협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극동지역에서 출항해 유럽, 중동, 미국으로 향하는 선박들이 동남권 기항 시 에코마린퓨얼솔루션의 LNG 공급선박(LBV)을 통해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조선 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자체 로드맵을 통해 2045년까지 스코프1·2 기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이번 협약은 그 일환으로, 저탄소 선박 확대와 연료 공급망 확보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전략적 행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탄소중립은 기업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필수 과제”라며 “저탄소 선박 도입과 LNG 연료 확보를 통해 국제 기준보다 앞선 2045년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