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5년 연속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현대백화점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년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에서 업계 최초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공정거래법과 대규모유통업법 준수 여부, 상생 프로그램 운영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해 매년 최우수·우수·양호 등급으로 구분해 발표한다.
현대백화점은 협력사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질서 확립과 상생경영 실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표준거래계약서 개정 사항을 적극 반영해 계약 조항을 개선하고, 거래 조건 변경 시에는 전자 시스템을 통해 협력사에 사전 안내 및 동의를 받는 절차를 마련해 신뢰 기반의 거래 문화를 정착시켰다.
또한 2002년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해 전사 차원의 리스크 점검과 준법경영 교육을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협력기업 생태계 강화 협약’을 체결해 오는 2026년까지 약 150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협력사 임직원 자녀에게 지급하는 ‘열정장학금’ 제도도 2014년부터 이어져 현재까지 2000여 명에게 총 34억 원이 전달됐다.
협력사와의 ESG 동반 실천에도 나서고 있다. 2022년부터 ‘ESG 평가지원 사업’을 운영하며 무상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했고, 올해는 지원 대상을 30여 개사로 확대해 운영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은 협력사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동반성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정거래 문화 확산을 선도하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