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센터란 지역전략육성분야 및 대학특성화분야의 장비구축과 활용, 연구개발 등을 통해 대학·기업간의 혁신역량을 높이고 지역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려는 목적으로 종전의 지역기술혁신센터 (TIC)와 지역협력연구센터(RRC)의 통합모델이다.
시흥시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가 시화공단 지역의 산업구조 고도화 실현을 위한 ‘지역혁신센터(RIC : Regional Innovation Center)’ 유치에 나섰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는 첨단조명·광학시스템 지역혁신센터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경기도와 시흥시는 물론 관내 50여개 기업까지 정부사업 유치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한국산업기술대학교는 경기도, 시흥시, 기업, 대학 등이 7억원의 매칭펀드를 조성해 차별화를 기했다.
이 사업을 총괄해 온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현동훈 교수는 “추후 이를 바탕으로 지역혁신센터를 유치할 경우 기계금속, 자동차, 전자 등의 산업고도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라고 말했다.
시흥의 경우 경기도 지자체 내에서 매칭 펀드 조성 사업으로 참여하는 도시 중 펀드 조성 액수가 현재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현 교수는 “시흥은 공단을 배후로 기업 참여도가 타 도시에 비해 높은 편이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역혁신센터 사업은 산자부가 지역 산업의 혁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추진, 유치가 확정될 경우 시흥경제 활성화의 중요 정책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