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지역의 특성과 주민수요에 알맞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거주택 전문청소대행서비스(White Home-Clinic)’와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를 발굴,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역사회서비스 혁신사업인 이 사업은 지역특성과 주민수요에 부합하는 사업을 지자체가 발굴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저소득층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뛰어 넘어 일반 서민층까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삶의 질을 크게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주거주택 전문청소대행서비스’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거주 중인 주택을 민간전문청소업체에서 방문해 천식,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온상이 되는 곰팡이와 찌든 때를 제거, 건강한 생활을 유지토록 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청소대행서비스는 시에서 20만원을 지원하고 본인이 2만원만 부담하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는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이하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지도와 부모상담 등을 제공해 아동의 언어·인지·창의력을 길러 주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서비스 신청은 신분증과 국민건강보험증(의료보호증) 및 보험료납입영수증을 지참해 거주지 읍·면동사무소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 590-8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