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역 등 인천지하철 5개역이 건교부가 규정한 피난시간을 크게 웃돌아 자칫 대구지하철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성토되는 등 시민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더욱이 대구지하철 참사가 일어났던 중앙로역 대피시간이 건교부 지침인 6분에 적합한 5분7초였던 점을 감안한다면 인천지하철이 시민들의 안전을 지켜내기에는 역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25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정희수 의원이 인천광역시를 상대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인천지하철 21개역 긴급 피난 소요시간을 분석한 결과 부평역이 11분54초로 건교부 기준치의 2배에 달했다.
부평역은 대합실에서 지상층까지 계단으로 빠져나오는 시간이 132.7m로 대피에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했다.
동수역 역시 7분40초로 건교부 기준을 크게 넘어섰고 부평삼거리역은 7분2초, 간석오거리역은 6분22초, 경인교대역은 6분11초를 기록했다.
이 밖에 문학경기장역이 5분24초, 작전역이 5분22초, 박촌역이 5분19초, 인천시청역이 5분18초, 계산역이 5분15초, 동막역이 5분11초 등으로 대구중앙역보다 대피시간이 긴 것으로 파악됐다.
건설교통부의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에 따르면 피난 시간 기준은 4분 내에 화재지역을 벗어나야 하고 6분이 내에 연기나 유독가스로부터 안전한 외부 출입구를 벗어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인천지하철공사 서성택 홍보팀장은 “부평역과 시청역은 인근 국철과 지하도 등과 연계해 고도를 낮추기 위한 설계상의 문제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특별 피난계단이 설치돼 있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환기탑 등으로 피난시설이 마련돼 있어 시민 안전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수원 화성과 강화 99칸 전통가옥 화재에도 불구하고 경인지역 상당수 문화재 관련 시설들이 화재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적명승에 아직까지 누전차단기 조차 설치돼 있지 않거나 전통건조물의 누전차단기가 작동되지 않는 등 문화재 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정병국 의원(한, 양평·가평)의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80개 문화재 관련 시설들의 전기안전 점검을 벌인 결과 11곳 시설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인천도 17곳 중 3곳이 화재에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황별로 살펴보면 도내 사적명승 20곳 중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서오능과 파주시 탄현면 황희 선생묘에 누전차단기가 설치돼 있지 않았으며, 파주시 조리읍 공능은 절연시설이 미흡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황희선생 유적지는 국보로 관리하고 있는 곳이다.
중요 민속자료인 광명시 노은사동 영모재도 절연시설 미흡과 소하동 오리 이원익 유적지도 전기시설이 부적합한 것으로 지적됐다.
전통구조물인 의정부시 원효사와 망월사 두곳 모두 절연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고 파주시 광탄면 보광사도 전기시설 미흡으로, 월릉면 용암사는 누전차단기는 설치 됐지만 작동이 되지 않는점 등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또 문화재 자료이면서 민속 자료인 의정부시 호원동 약수선원도 절연제 미흡으로 전기 화재에 무방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 의원은 “문화재 표준 시방서에 전기공사와 관련된 내용이 빠져있는 것도 문제지만 지자체들의 문화재 의식 부족도 큰 문제”라며 “문화재청이 지난해부터 문화재 관련 비용을 국비로 지원할 것을 정부에 주문하고 있지만 행정교부세로 지원하는 바람에 유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