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와 지체장애인협회 과천시지회(이하 지회)가 장애인 보장구지원센터 설립과 장애인 민원상담센터 지원을 둘러싸고 상호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지회는 전동스쿠터와 휠체어 등 보장구의 늑장수리로 장애인들이 큰 불편을 겪어 보장구지원센터 건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현재 각동 주민센터에 배치된 사회복지사 1명으로는 장애인들의 고충을 제대로 처리해주지 못하고 있다며 민원상담센터 건립도 건의하고 있다.
지회는 이에 따른 소요예산을 보장구지원센터의 경우 4천800만원을, 민원상담센터는 운영비와 인건비를 포함, 3천100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보장구수리는 도와 한국장애인총연합회에서 보장구에 대한 수리를 지원하고 있다며 센터건립에 대해 사실상 거부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원상담센터 역시 시나 동 주민센터에서 상시 근무하는 요원이 고충처리를 충분히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 사업지원액이 과다하다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양측의 주장이 엇갈려 팽팽히 맞선 가운데 시지회는 지난 18일 회원 50여명이 해당부서인 사회복지과로 몰려와 거칠게 항의했다.
오후 2~5시까지 계속된 항의에서 이들은 “꼭 필요한 사업을 왜 해주지 않느냐”고 따졌다.
신고를 접한 경찰은 전경을 배치해 통제에 나섰으나 상호 대화가 이뤄지지 않은 채 대치하다 사업자체를 검토해보겠다는 해당 과장의 답변을 듣고 시지회 회원들은 해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시지회 관계자는 “현재 회원들이 보유한 보장구는 60여대로 밧데리나 튜브 교체할 때 2~3일 걸려 그 기간 바깥나들이를 못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우리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항의집회 등 실력행사를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민원상담도 사회과나 주민센터에서 행정처리를 해주는 것이지 고충처리를 해주는 것은 아니다”고 시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센터 설립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예산 투입대비 사업실효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는 등 회의적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