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경인지역 공천율이 평균 경기도 4.82대 1, 인천 3.83대 1을 기록한 가운데 공천신청자 사이에선 ‘사소한 문제에도 공천 탈락’이라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공천 신청자 명단 4면
공천 경쟁률이 이처럼 치열한 것은 최근 한나라당 지지율이 50%를 선회하면서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공천을 둘러싼 각 계파간 불협화음도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공천심사위원회가 ‘과거’문제를 공천에 엄격히 적용하겠다고 밝히면서 도내 굵직굵직한 인물들이 공천을 포기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도내 대도시에 공천을 희망했던 A씨는 지역구 출마를 포기했다. 대신 치열한 한나라당 내 경쟁율이 부담으로 작용해 비례대표로 눈을 돌렸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A씨의 경우 과거 문제가 엄격해진 공천심사에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커 출마포기를 한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A씨가 바라는 비례대표도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나라당내 친이·친박 계파를 비롯해 강재섭 대표와 정몽준 최고위원 등 각 계파간 비례대표 확보를 둘러싼 물밑 움직임도 치열해지고 있다.
한나라당 입장에서 보면 이번 18대 총선은 그 어느때 보다 의미가 커 과연 몇석을 차지하느냐가 중요한 관심사다.
우선 한나라당은 외부적으로는 과반수 의석인 150석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과반수 의석 차지는 따논 당상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특히 170석 이상을 차지할 경우 국회 각 위원회도 과반수를 넘어 사실상 당론으로 정해진 정책이 그대로 반영될 소지가 있다. 야당이 전부 ‘연합 전선’을 형성한다해도 표대결이 벌어질 경우 저지가 불가능할 상태다.
또 200석의 의석을 차지할 경우는 그야말로 ‘한나라당 세상’이 된다. 개헌 가능한 의석인 재적의원 3분의2이상을 차지한 만큼 대통령제 중임재 개헌 등에 대한 공론화도 가능하게 된다.
여기에다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장 국회 등 지방에서부터 국회에 이르는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게 된다. 이로인해 한나라당이 몇석을 차지하느냐와 함께 국민들의 견제심리가 얼마만큼 작용할지가 관심거리다.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공천심사가 치열한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내부적인 잡음으로 인해 총선을 망칠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있는게 사실”이라며 “결국 견제론과 함께 안정론이 총선의 최대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