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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발연 “유동인구 감안 신도시 개발해야”

도내 택지지구 특성 분석결과 ‘유입인구 다양화’
주택공급·대중교통 확대 등 5가지 개선책 제시

경기개발연구원 연구결과, 앞으로 수도권 내 신도시건설 등 대규모택지개발에서 인구유동특성을 고려한 개발행위가 전제되야 한다는 신도시 개발방안이 제시됐다.

지역별로 북부와 남부의 신도시 입주자들의 유형이 과거와는 다르게 더욱 다양화 돼 앞으로 대규모로 이뤄지는 택지개발이나 신도시개발에서 인구유입특성과 다양화되는 유입인구의 전략적 분석에 따라 신도시개발방향이 맞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경발연은 5일 그동안 수도권 및 경기도인구 이동특성과 신도시등 대규모택지개발지구의 인구유입 및 유출지 특성을 분석한 결과, 경기도 유입인구가 다양화 되고 있다는 연구보고서를 내놨다.

경발연 분석결과, 도의 순이동인구 중 과거 서울로부터 유입인구가 1995년 90%에서 2005년 60%로 낮아지고 타 시·도와 수도권 순이동인구 또한 2005년 45%로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동북부지역의 경우 도 순이동 인구가 2.5%인 4천343명에 그쳐 지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발연은 이에따라 ▲지역특성을 고려한 내·외부 유입율 적용 ▲고령화에 대비한 주택과 주거환경 조성 ▲주거환경을 고려한 주택공급 ▲기반시설을 기초로한 입주시기 고려 ▲대중교통의 확대와 직주근접의 필요성 등 모두 5가지의 신도시 개발 개선책을 제시했다.

경발연은 이같은 개선책을 내놓으며 서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서울과 일정거리를 유지한 ‘자족성’을 강조하는 한편 연령이 높아질수록 주거환경 관련 이주요인의 비중이 높아진다고 보고 고령화에 대비한 주택정책을 주문했다.

또 1인가구가 갈수록 늘어난다고 판단, 가구수 증가에 대비한 주택수요 예측 및 최근 입주한 2기 신도시지역의 자연환경 만족도는 높은데 반해 인프라 및 서비스시설 만족도가 낮아 충분한 기반시설이 들어선 후 입주를 하는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내다봤다. 특히 도의 승용차 이용이 65%에 이르는 것은 대중교통 이용율이 14.3%에 그쳐 대중교통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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