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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학습지도 해설서 ‘독도 명기’ 뿔난 교단 규탄 목청

“양국 우호관계 부정 행위” 주한 日대사관 항의 방문

일본 정부가 중학교 교육 지침으로 사용될 새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교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명기키로 해 시민단체 및 시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본보 15일자 9면> 교사들이 15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 영유권 주장 명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명기 강행은 한·일 양국의 우호관계를 부정하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교총은 이어 “교원, 역사학자,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과 독도 침탈행위의 부당성을 알릴 것”이라며 “지속적인 항의집회, 대국민 서명운동, 독도지키기대책위원회 구성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본정부가 다케시마란 말조차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 후 주한 일본대사관에 항의 서한문을 전달했다.

전교조도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우리 민족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일본이 우리 국토인 독도에 대한 노골적인 침략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일본이 다시는 이같은 비도덕적이고 반평화적인 주장을 하지 못하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독도 명기와 관련해 대한민국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독도의 일본 영유권 주장의 교육강화 방침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도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항의 서한을 기자회견 후 일본대사관에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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