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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경인고속도로 관리권 이관 갈등

현재 구도심 동·서로 단절…시민들 불편 호소
국토부 “인천항 물류이동 등 기능 유지해야”
시 “이미 출퇴근 노선으로 변질…시로 이관을”

인천시가 제1경인고속도로 관리권한 이관을 두고 국토해양부와 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시에 따르면 시는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관련, 지난 4년 동안 경인고속도로 도심구간(서인천IC~인천기점)에 대해 오는 2013년까지 관리권을 이관해 줄 것을 국토해양부에 요구해 왔으나 국토해양부는 관리권 이관 불가를 계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는 또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은 서인천 IC에서 청라지구까지 직선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3년에 완공 예정이며 현재 경인고속도로는 인천의 중앙부에서 남북을 가로지르고 있기에 구도심은 동.서로 단절돼 시민들의 불편을 호소해 왔다는 것.

이에 국토해양부는 인천항 물류 이동 등을 위해 경인고속도로의 고속도로 기능을 유지해야 하고 도심구간 고속도로를 일반 도로화할 경우 기존 고속도로의 교통 혼잡이 우려되고 이용자들의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세워 관리권 이관을 불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관리권을 이양 받을 경우 도심구간을 일반 도로화, 차량의 동.서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도심 교통정체가 해소될 전망”이라며 “경인고속도로는 이미 고속도로의 기능을 상실, 인천 시민의 서울 출퇴근 차량 처리 노선으로 변질됐기 때문에 도심구간 관리권은 시로 이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광역교통망 개편과 구도심 균형발전 등을 위해 관리권 이관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며 “국토해양부가 시의 요구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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