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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택시요금 과도인상 논란

업계 기본 2600원 책정 요구… 市 내년 초 결정 예정
주민 “고통분담 차원 적정선 지켜달라”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공공요금 물가인상 억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서민들의 운송수단인 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덜썩거리고 있어 서민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과 11월 부산과 울산, 대전지역에서는 택시요금이 20% 이상 인상돼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를 비롯한 경기도 등의 택시업계는 30% 이상 인상안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인천시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조합은 최근 인천시에 현행 택시요금보다 32.5% 인상된 요구안을 제시, 내년 초에 인상률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은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법인마다 10대의 택시 중 4~5대가 운행을 중단해야 할 정도로 경영이 어려운 상태로 요금인상이 불가피, 기본요금을 현행 1천900원에서 2천600원까지 최고 700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 기본요금 거리인 2km이후 100원씩 추가되는 주행거리를 현행 164m에서 128m로 거리를 단축시키고 시간도 39초에서 31초로 단축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지역주민들은 “현재의 기본요금인 1천900원도 요즘 같은 시기에는 비싸게 느껴지는데 800원을 더 인상시켜 달라는 것은 이용객인 서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고통분담 차원에서 적정선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조합측은 “물가와 유가, 인건비 등이 모두 인상돼 더 이상 누적된 적자를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며 “택시요금이 조정된 지 3년이 지난 상태에서 요금인상 요구는 최근 유가와 물가인상 및 제반 소모품 등을 고려, 조정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경기침체로 어려워진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서울시 등 주변 시도의 상황을 파악한 후 인상 여부와 인상 폭, 시기 등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택시조합 측이 제시한 32.53%의 요금 인상안은 지난 2001년의 19%와 2005년 17.9% 인상 등 두 차례에 걸쳐 택시요금이 조정됐을 당시보다 인상폭의 2배 정도로 과도한 인상이라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인천시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내년 초에 맞춰 원가계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경기도 관내 택시조합측도 최근 도에 평균 37%의 요금인상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각 시도의 택시요금 인상안이 어느 정도 받아들이게 될 것인지에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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