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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협력 中企 금융지원 절실

완성차업체 공장가동 중단 등 경영상황 악화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공장가동 중단으로 협력 중소기업들의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어 이들의 운영자금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자동차 관련 79개 협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차 업종 중소기업 경영환경 및 납품애로 설문조사’ 결과, 국내 완성차업체의 공장가동 중단과 감산 등으로 협력중소기업의 84.8%가 경영상황이 어려워졌다고 응답했다.

모기업과의 납품거래 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87.3%가 ‘발주물량 축소’를 꼽았으며 이어 일방적 납품단가 인하 강요(43.0%), 공장가동 중단(41.8%) 등을 제시했다.

협력중소기업들은 모기업의 물량축소, 가동중단 등에 대처방안으로 연월차 사용 독려(50.6%), 가동중단(41.8%), 근무일수 축소(39.2%), 근로자 유급휴직(29.1%), 근로자 감원(26.6%) 등을 계획하고 있어 완성차 업계의 가동중단이 장기화 될 경우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감원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예상되는 근로자 감원수준은 전체근로자의 19.4% 이며 임금삭감은 평균임금의 17.7% 수준으로 조사됐다.

협력 중소기업들은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운영자금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지원을 필요로 하는 이유로 물품대금 결제(36.7%), 종업원 급여지급(16.5%), 시설투자(15.2%) 등을 꼽았다.

또 모기업(대기업)에 바라는 사항으로 발주물량 확대, 환율변동에 따른 적정 납품단가 책정, 납품단가 인하 자제를 제시했다.

이어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대출기간 연장, 금리인하, 운전자금 신규 대출 확대를, 정부기관은 납품단가 인하, 대금결제 지연 등 대기업 불공정거래 규제 강화 및 정부의 저리의 정책자금 지원, 금융권의 이자율 인하 유도를 요구했다.

중기중앙회 이종목 기업협력팀장은 “특히 2, 3차 협력업체들은 금융기관의 대출만기 재연장 거부 등으로 금융지원을 받기 곤란한 상황”이라며 “최근 조성되고 있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펀드’ 이용대상을 2, 3차 협력업체에게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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