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도시화로 발전하고 변화한 모습을 담아 가평의 발자취를 조명하고 에코피아 -가평의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아름다운 가평 다시보기 사진첩이 6일 발간됐다.
가평의 역사를 한눈에 볼수있는 사진첩에는 1900년부터 1990년대까지 1세기동안의 가평의 모습과 주민의 생활상을 담은 모습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개발과정및 발전된 모습이 기록된 사진 92점이 수록돼 있다.
가평의 변화무쌍한 모습을 확인할수있는 가평다시보기 사진첩은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상·하또는 좌·우로 배열해 가평의 과거와 현재의 정겨운 일상과 역사를 되돌아볼수있다.
또한 사진첩 속에는 마을체육대회, 손모내기, 5일시장풍경, 옛 관공서건물, 회갑사진등 다양하고 소중한 영상역사가 담겨있다.
뿐만아니라 장터, 한우증식, 잠업증산, 퇴비장려사업, 신혼여행지등 전통과 향토문화를 담은 사진등도 담겨있어 1세기동안 변화한 가평의 모습을 조명해볼수있다.
가평 다시보기 사진첩은 지난해 과거사진 공모전을 통해 응모된 작품 102점중 역사적 가치성, 사진보존상태등에 대해 엄정한 심사를 거쳐 입상된 작품을 현재 위치에서 촬영해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수 있도록 연출했다.
한편 아름다운가평 다시보기 사진첩은 읍·면 주민자치센터와 지방자치단체및 과거사진 공모전 입상자에게 배부되어 군민이 함께 볼수있다.
군 관계자는 “산업화·도시화의 물결속에서 사라져간 가평의 옛모습을 찾고 보존하는 일은 지난간 역사와 애향심에 대한 관심이자 새로운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소중한 일”이라면서 “앞으로도 발전이 진행되는 가평의 모습을 기록하는일에 노력을 아끼지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