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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여전히 쉽게 술 산다

성남 소비자모임 150여개 유통매장 조사
낮시간대 중·소형 마트서 주류 판매 높아

당국이 청소년 주류판매 행위에 대해 지도를 펴오는 가운데 매장에서의 청소년 대상 주류판매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성남소비자시민모임(성남소시모)이 지난해 7월과 10월 2차에 걸쳐 각급 학교 남녀 학생과 성인 주부 등 3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조사원이 나서 각종 매장 150곳(대형할인매장 및 백화점 8, 중소형 마트 28, 편의점 41, 동네수퍼 73)에 대해 청소년대상 주류판매 행위를 조사한 결과 1차 조사 비교 감소됐으나 판매 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1~ 2차 조사 결과 판매 비율이 다소 감소됐다. 이는 매장 담당자에 대한 교육 성과로 성남소시모측은 설명했다. 1차 77개 업소(51.3%)에서2차 65개 업소(43.3%)로 8% 감소한데 그쳤고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청소년이, 밤 보다 낮 시간대 주류 판매가 높게 나타났다. 여자(1차 61.3%→ 2차 48.0%)가 남자(1차 40%→ 2차 34.0%)보다 높았고 밤보다 낮 시간대에 높게(오후 6시 이전 50.0~ 58.0%)나타났다. 또 동네수퍼(42.5%)보다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75.0%)이 높았고 신분증 없이 하는 판매행위(1차 48%→ 2차 41.3%)도 여전했다.

규모 기준 교육후 성과는 중·소형마트(1차 82.1%→ 2차 60.7%),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75.0%→62.7%)으로 나타나 중·소형마트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지역별로는 수정구 1차 41.7%→ 2차 30.0%, 중원구 61.0%→ 33.3%, 분당구 48.3%→ 56.7%로 조사됐다.

또 매장내 청소년 주류 판매 금지 경고문 게시는 1차 32.2%→ 2차 76.0%로 44% 증가해 업소의 동참의지를 보여줬다.

성남소시모 관계자는 “청소년 주류 판매행위 근절 차원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나는 낮시간대 중·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계도·홍보활동과 함께 업소의 근본적 의식전환 대책을 강구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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