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져 사람들이 불을 많이 이용하는데 항상 화재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어야 인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처음 발견자는 큰소리로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즉시 소화기, 모래, 옥내소화전 등을 이용하여 불을 꺼야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불 끄는 일에만 정신이 팔려 연기에 질식하거나 불길에 갇히는 일이 없도록 조심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초기소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지체 없이 소방서에 신고를 하고 대피해야 하는데 이때는 연소속도를 늦추기 위하여 반드시 출입문을 닫고 대피하여야 한다.
소화기나 물 등을 이용하여 초기소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소방관서에 화재신고를 해야 한다.
소방서에 화재신고를 할 때에는 침착하게 화재발생 장소, 주소, 주요건축물 또는 목표물, 화재의 종류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건물구조를 상세하게 알지 못해 당황하거나 겁을 먹게 되어 이성을 잃고 무분별한 행위를 하게되므로 그 건물구조에 익숙한 사람이 적절한 피난유도를 해야 한다.
안내원의 지시에 따르거나 통로 유도등을 따라 낮은 자세로 침착하고 질서있게 대피하여야 한다.
화재발생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유독가스와 연기로 인한질식이다.
당황하거나 무서워하지 말고 빠르고 침착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문에 손을 대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고 뜨거울 때에는 절대로문을 열지 않는다.
연기속을 통과하여 대피할 때에는 수건 등을 물에 적셔서 입과
코를 막고 숨을 짧게 쉬며 낮은 자세로 엎드려 신속하게 대피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