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26일 보험사들의 영업실태를 평가해 문제가 있는 곳은 시정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TV홈쇼핑이나 대형 법인대리점을 통한 보험 영업, 보험설계사들의 잦은 이동 등으로 보험 상품의 부실 판매가 증가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이런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다음달 중에 보험사들의 지난해 영업 현황을 토대로 보험계약 해지율, 청약 철회율, 이직 설계사 비율, 보험금 지급률 등을 조사해 우수, 양호, 보통, 미흡, 불량 등 5개 등급을 매길 계획이다.
금감원은 미흡 또는 불량 등급을 받은 보험사에 대해서는 고객 유치와 관리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해 개선을 요구하기로 했다. 반면 우수 등급을 받는 보험사는 검사가 면제된다. 또 금감원은 이번 평가 결과를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