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이 10살 이상 차이나는 부하직원에게 세대차이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741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세대차이 체감 정도’를 조사 결과 응답자의 86.1%(638명)가 ‘사내에 10살 이상 나이차가 나는 선후배와 업무를 진행하면서 세대차이를 느껴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그 정도는 사원급 직장인(84.8%)보다 부장급 직장인(97.1%)에게서 더 높았다. 직장 내 세대차이를 가장 많이 느끼는 부분(복수응답)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적한 의견이 50.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업무 스타일(46.1%), 복장·출퇴근 시간 등 직장생활 방식(43.6%) 순이었다. 특히 직급별로는 부장급 직장인들의 경우는 ‘복장, 출퇴근 시간 등 직장생활 방식(57.4%)’, 차장급은 ‘업무스타일(48.0%, 63.0%)’, 사원급과 대리급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56.6%, 53.6%)’에서 세대차이를 느낀다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직장내 세대차이로 인해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36.7%의 직장인들이 ‘그런 편이다’라고 응답했으며 ‘매우 그렇다’라는 응답도 12.2%나 돼 직장내 세대차이가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