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가 그동안 보금자리주택과 관련해 국토해양부에 치수대책 수립, 광역교통개선계획 확대 반영, 도시지원시설 용지 확대, 경전철 지하화 및 지하철 1호선 관악역까지 연장,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는 수원∼광명, 광명∼서울 고속도로 노선 변경 등을 요구했으나, 일부만 반영된 채 일정대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시장은 우선 치수대책과 관련, “보금자리지구를 관통하고 있는 목감천 홍수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에는 광명동과 서울 개봉동 등 하류지역 주민 20여만명의 안전을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보금자리주택지구와 연결되는 7개 노선의 신설을 요구했으나, 1개 노선만 수용됐다”며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이에 따라 실효성 있는 치수대책 수립, 광역교통개선계획 확대 반영, 도시지원시설 용지 확대, 경전철 지하화 및 지하철 1호선 관악역까지 연장,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는 수원∼광명, 광명∼서울 고속도로 노선 변경 등을 재차 요구했다.
양 시장은 앞서 지난 7월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시의 입장을 무시한 채 보금자리주택 사업을 추진할 경우 건축허가, 공동주택(민간) 입주자 모집 승인, 공장설립 승인, 상·하수도 기본계획 수립 등 지방자치단체장의 권한을 행사해 정부의 사업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광명·시흥시 일대 1천736만7천여㎡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 2020년까지 9만5천여 가구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