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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쟁력 있는 음식관광상품 만들라

여행의 즐거움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그 지역의 특색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미식가들은 아예 식도락(食道樂)을 목적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때문에 아름다운 경치나 문화유산과 함께 맛있는 향토음식이 있는 곳은 항상 관광객들로 북적거린다.

 

전주, 안동 등 전국적으로 이름난 미향(味鄕)들이 있고 경기도에도 관광객들의 발길을 잡는 음식타운들이 형성돼 있다. 포천의 이동갈비마을, 남이섬 닭갈비 마을, 의정부 명물찌게거리, 광주 분원리 붕어찜마을, 남한산성 한식마을, 안양명물 순대곱창골목, 수원지동시장 순대타운, 성남 닭죽촌 민속마을, 파주 임진나루 황복마을, 여주 천서리 막국수촌 등이 그곳이다. 이밖에 음식점들이 밀집돼 형성된 음식촌은 아니지만 수원갈비나 제부도 바지락칼국수, 용인 백암순대,

 

광주소머리국밥, 여주·이천 쌀밥정식 등도 관광객의 입맛을 돋우는 음식들이다. 음식축제도 여행자들의 발길을 이끄는 아주 중요한 관광상품이다. 음식축제가 열리는 시기에 맞춰 여행을 하는 관광객들이 많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음식은 그 나라와 지역의 역사와 문화, 생활이 들어있는 중요한 자원으로서 관광의 매력과 즐거움을 배가 시켜준다.

 

따라서 세계 각국과 국내 지자체들은 음식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경기도의 음식관광 산업은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경기개발연구원은 ‘신한류콘텐츠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이란 연구보고서를 통해 경기도 음식관광산업을 발전시키고자 지역음식, 음식관련 축제 등을 관광과 연계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방안들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보고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 발굴과 체계적 선정, 홍보 부진 등으로 선호도와 친숙도가 부족한 것은 경기도 대표음식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 부족으로 이어져 지역 음식관광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실 경기도는 바다와 강, 산, 밭과 논을 모두 보유한 지역으로 다양한 지역음식이 있다. 때문에 다양한 먹을거리 체험과 함께 주변지역을 관광할 수 있도록 낙후된 음식점 시설 개선, 외국인을 위한 음식점 편의시설 보완, 박물관·갤러리·역사관 등 음식관련 문화체험시설 마련 등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아울러 관광코스와 음식관광을 연계하고, 음식축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경쟁력 있는 음식관광상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을 심각하게 수용해야 할 것이다. 관광시장에서 음식산업은 갈수록 중요성과 영향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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