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지역 언론에서 경기도내 신도시의 입주민들이 자신들이 거처할 마을과 거리 이름을 영어로 만들어달라고 해서 해당 지역의 지자체와 지명위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하나의 사례로 광교신도시에 ‘에듀타운’이라는 이름을 지어달라고 한다는 것이었다.
이 이야기는 오래 전부터 들어왔던 이야기였는데 특정 지역 한곳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영어 이름으로 지어달라는 내용을 보면서 약간은 서글프기 시작했다.
요즘 길거리에 나가면 영어로 씌어지지 않은 옷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다 못해 지성인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는 대학에서도 학생들의 대부분이 아무런 생각없이 영어로 도배되어 있는 옷을 입고 다닌다.
거기에다 한 술 더떠서 우리나라에 수입된 외국의 유명 의류는 아예 윗도리에 미국 성조기를 대문짝만하게 새겨 놓았고, 또 어떤 수입 의류는 영국 국기를 새겨 놓기도 하였다. 참으로 슬픈 일이다.
이처럼 영어 문양으로 가득한 옷을 입고 다니는 시대가 되었으니 나라 전체의 공동 주택 거주자들이 외국어 특히 영어와 불어로 이름을 지어달라고 청원하는 것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까지 간 것에 대해서는 속이 상하고 안타깝기 그지없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우리나라는 조선의 건국부터 강대국에 대한 숭배가 존재했다. 조선의 건국이념이 사대교린(事大交?)이라는 것이 그것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큰 나라는 높이 받들고 우리 보다 국력이 약한 나라와는 사귄다라는 이 말은 현실 정치에서는 꽤 유용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무모하게 능력도 안되면서 강대국과 맞서려고 하다가 나라도 망하고 백성들도 다치는 것보다는 오히려 현실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것에 맞게 대처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기죽고 들어가는 것은 거시적 역사의 흐름에서 보면 그리 옳다고 할 수 없다. 어쨌든 이러한 사대교린으로 시작된 소극적 입장이 민족의 자주성을 떨어뜨리고 마침내 일제의 식민지배라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일제강점기 우리 백성들은 나라의 독립을 위해 부단히도 싸웠다. 물론 강대국에 아부하여 호의호식한 이들도 상당수였지만 그래도 나라를 되찾기 위해 북풍한설에 풍잔노숙하면서 투쟁한 이들이 산하에 가득했다.
이들의 노력이 결국 나라를 되찾게 만든 것이다. 이들은 그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의 역사를 공부하고 우리 말과 글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비록 해방 이후 미군정이 시작되면서 또 다른 서양 강대국인 미국에 의해 민족의 정신과 기운이 훼손되었지만 그래도 식민시기 독립투쟁은 반만년 역사에 금자탑으로 남을 수 있다.
이렇게 어렵게 나라의 말과 역사를 되찾은 우리가 오늘날 우리의 정체성을 버리고 서양의 이름으로 우리 마을의 이름을 짓는 세상이 되고 말았다.
온 나라의 땅과 백성들이 겉은 한민족이지만 이미 서양인이 됐다. 더불어 영어로 된 에듀타운이라는 이름이 들어간다고 정말 그 마을 사람들이 모두 뛰어난 학업 성적을 이루는 것일까? 학업 성적이 모두 뛰어나다고 과연 그 아이들의 인생이 훌륭해지는 것일까? 모르겠다. 민족의 정신도 사라지고 공동체 문화의식도 사라진 마당에 나 혼자 좋은 대학가고 나혼자 돈 많이 버는 것이 과연 얼마나 값진 인생을 살아가는 것일까, 부탄이라는 나라가 비록 작고 돈도 없지만 그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마을의 이름을 영어로 짓는 것이 추세라면 그렇게 할 수도 있다. 아니 더 폼나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마을이 만들어지지 이전까지 그곳에서 농사를 짓고 산에 나무를 하러 다녔던 조상들의 작은 역사를 잃어버리고 마천루의 빌딩과 서양의 온갖 이름들로 도배를 한다면 우리는 훗날 반드시 후회할 것이다.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인문학 정신으로 다시 시작해 새로운 문화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수원시가 인문학의 도시를 만들겠다고 하는 것이 너무도 고마울 수 밖에 없다. /김준혁 수원화성박물관 학예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