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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체험교육 ‘혼란’만 가중

경기도 디자인총괄추진단이 도내 일선 학교를 방문해 실시하는 현장 체험교육이 도교육청과의 충분한 협의조차 거치지 않은채 막무가내로 진행돼 교육 취지를 제대로 살리고 있지 못한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15일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 디자인총괄추진단은 2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사)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와 함께 도내 22개 초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현장체험 교육’(이하 디자인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자인체험교육은 지난해 69개 초교로부터 지원을 받아 도와 도교육청이 이 가운데 22개교를 선정했으나, 도의회에서 예산 전액이 삭감되는 등의 우여곡절끝에 평생교육국의 지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그러나 토·공휴일, 방학중에만 학교 대상 사업을 실시하도록 하는 평생교육국 지침에 따라 22개교 중 11개 학교의 일정을 재조정하는 혼란을 겪었다.

일선 학교들은 도교육청과의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은 타 기관 사업 시행이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디자인체험교육을 이미 실시한 A초교 부장교사는 “학교입장에서 예산이 들지 않는 타기관 사업에 선정된 것은 좋지만 학사일정 변경 등은 도교육청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며 “사업 계획단계에서 부터 도교육청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면 학교도 사업 진행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겠냐”고 말했다.

채완석 도 디자인총괄추진단 팀장은 “학교 선정과정에서 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쳤지만 중간에 일정이 변경되는 등 어려움에 따른 학교의 입장도 이해한다”며 “내년 사업 추진시에는 도교육청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현장체험 교육’은 도 디자인총괄추진단이 서로 다른 신체조건과 생활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각종 생활용품 등에 불편함을 부여해 학생들이 상황을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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