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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통학 안돼” 거꾸로 가는 학교

경기도의 일부 학교들이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금지하거나 자제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 추진방안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2010년 실시한 정부의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도내 지자체들이 자전거 통학율이 낮은 20개 도시 중 14개나 이름을 올리는 등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17일 정부에 따르면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저탄소녹색성장에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4월15일부터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시행됐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물론 모든 지자체들이 대중교통 활성화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도내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금지시키거나 자제를 요구하고 있어 정책을 무용지물로 만들고 있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혼란까지 유발하고 있다.

파주시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A초교는 지난 4월 가정통신문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자전거통학을 금지한다고 통보했으며, 신도시 지역이라 전용도로 등 자전거 통학여건이 좋지만 안전장구를 착용한 자전거의 통학도 불가하다고 밝힌바 있다.

용인의 B중학교는 학교 주변 좁은 인도폭과 자전거 도난 등을 이유로 자전거 통학을 금지시켰고, 수원 C고교 역시 지난 5월 가정통신문을 통해 열악한 도로여건에 따라 자전거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이나 도보 통학을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학교들의 이러한 상황을 대변하듯 지난 2010년 정부에서 실시한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자전거 통학 인구수가 적은 지자체로 광주시와 용인시 기흥구·수지구, 성남시 분당구가 나란히 최하위에 줄줄이 이름을 올렸고 오산시와 수원시 권선구, 남양주시, 의왕시 등 도내 14개 지자체(區 포함)가 하위 20위에 분포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윤희 도생활체육회 자전거연합회장은 “정부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간 4시간의 자전거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는데 학교장들은 부상과 자전거 도난을 이유로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금지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서라도 자전거 통학을 적극 권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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