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기회와 여건을 만들어주는 사회적기업의 육성이 절실하다. 날로 늘어나는 기업 도산에 의한 실직자, 1천만명에 이르는 미취업자,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고령자들이 일자리를 찾아 헤매는 현실이다. 범국가 치원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지원과 취업에 장애가 되는 법률 개정을 서두르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너무 미흡하다. 기업주들은 저렴한 임금에 유능한 노동자를 선호하며, 실직자는 높은 임금에 안락한 근로환경의 일자리를 선호하므로 취업문제 해결이 어렵다. 지자체 차원에서 경기도가 사회적기업의 자립을 위한 지원에 나선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도는 사회적기업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 창업·성장·사후관리로 이어지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가기로 했다. 문제는 사회적기업의 영세성이 심각하며 경쟁력이 부족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길이 멀기만 하다.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시켜서 자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가느냐가 급선무이다. 사회적기업의 양적 성장보다 자립성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노력하여야 한다. 소비성향과 심리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소비자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 생산과 지역사회 주민의 참여 영역 그리고 관련된 사업을 어떻게 확충해갈 것인가를 찾아가야 한다.
경기도내 사회적기업의 실태를 보면 지난해 386개에서 6천581명이 일자리를 찾았다. 문제는 사회적기업이 너무 영세하여 연평균 매출액 5억원 미만이 80%를 넘고 있다. 여기에 정부보조를 제외한 흑자 기업은 14%에 불과하다. 당국은 사업실적을 위한 준비 없는 창업을 서두르지 말고 미래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찾아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가야 한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는 창의적인 사업개발비와 판매 및 수출부문을 과감하게 지원해서 규모를 키우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가기 바란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우수한 사회적기업을 발굴해서 지원을 강화시켜 가는 일도 중요하다. 생산품의 판매를 위한 대형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 유통점과 온라인 판매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경쟁력 있는 창조적인 사회적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여 과감한 지원만이 자립기반을 조성해갈 수 있다. 사회적기업의 성공가능성을 전문가와 기업인이 공동으로 평가하여 가능성 있는 기업에 대한 과감한 예산지원과 수출을 비롯한 판매활성화를 통한 자립기반을 조성해 가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