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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계의 전설이 전하는 ‘과학적 광고기법’

 

이 책은 전설적인 카피라이터이자 마케터로 현대 광고사에 위대한 유산을 남긴 홉킨스의 자서전 ‘나의 광고 인생(My Life in Advertising)’과 카피라이터의 필독서 ‘과학적인 광고(Scientific Advertising)’를 하나로 엮은 것이다.

광고계의 거장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가 “과학적 광고는 구매력을 창출하는 광고를 만들도록 온갖 신경을 집중하게 함으로써 내 인생의 진로를 바꾸어 놓았다. 과학적 광고는 광고의 성전(聖典)이며, 홉킨스는 광고의 성인(聖人)”이라고 숭배할 정도로 이 책에 실린 과학적 광고 철학은 마케터와 카피라이터를 비롯한 광고인의 필독서라 할 수 있다.

선제적 리즌와이((pre-emptive reason why), 테스트 마케팅, 쿠폰 샘플링, 카피 리서치를 창시한 클로드 C. 홉킨스의 광고인생과 광고철학이 오롯이 담겨 있으며, 100여전의 광고상황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는 한편 오늘의 관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역했다.

홉킨스는 펩소던트(Pepsodent) 치약, 팜올리브(Palmolive) 비누, 굿이어(Goodyear) 타이어, 선키스트(Sunkist) 오렌지, 슐리츠(Schlitz) 맥주, 최초의 자동차 광고 등 ‘팔리는 광고’를 창조한 인물로 다매체 다채널, 그리고 N스크린시대를 맞아 다이렉트마케팅으로 광고 본연의 목적인 매출 증대의 과학적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광고를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광고에 대한 철학을 갖게 하며, 오랫동안 광고를 해왔던 사람에게 알고 있다는 착각 속에 실제 까맣게 잊고 있었던 광고에 대한 기본을 되짚어 보게 한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개인의 역사가 아니라 비즈니스에 관한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가능하면 사소한 이야기는 피하고 교육적인 내용에 한정하려고 했다. 이 책에서 여러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주된 목적은 후배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주기 위한 것이다. 더불어 나와 달리 그들이 캄캄한 어둠 속을 더듬는 수고에서 구하기 위한 것이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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