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중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면 다양한 활동과 상담을 통해 억압된 감정과 내적 분노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시간 관리와 자기조절 능력이 어려운 청소년의 경우 시간관리 및 자기 통제력을 강화시키는 어른들의 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부모들의 교육지침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첫째, 인터넷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오락이므로 무조건 못하게 할 수는 없다. 인터넷 하려는 마음이나 태도를 인정해야 한다.
둘째, 다른 일과표처럼 정해진 시간에 약속한 시간만큼만 하도록 격려한다. 인터넷 역시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놀이와 정보제공의 수단이므로 다른 활동처럼 시간을 정해서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셋째, 부모가 인터넷의 기본적인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통제와 협력이 가능하다.
자녀에게 인터넷을 배우면서 공통의 화제를 갖고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 인터넷을 처음 시작하는 시기부터 분명한 규칙과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자녀가 인터넷에서 어떤 사이트를 사용하고 아이디는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여섯째, 부모의 주민등록번호로 접속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유익한 사이트나 유용한 사용방법을 자녀에게 지도하고 가족들이 함께 협의해서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