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에서 청소년의 성범죄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성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가 강한 청소년들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와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경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청소년 성폭행 범죄가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들이 자유자재로 인터넷과 휴대폰을 통한 비윤리적인 이성 관계와 음란물을 손쉽게 접할 수 있어 문제 발생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왜곡된 성지식으로 또래집단끼리 성 욕구를 분출하면서 성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 대한 깊은 관심과 사랑을 갖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며 지속적인 대화를 강화시켜 가는 일이 우선이다. 어린 시절 성범죄 피해로 인한 트라우마가 성장 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각별한 지도가 절실하다. 조기성장과 음란문화의 만연으로 야기되는 청소년 성범죄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다.
청소년들에게 아름다운 이성교제에 대한 교육과 기회 제공을 위해서 특별히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올바른 이성교재를 통하여 남녀가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인식해가는 건전한 관계를 유지시켜 가도록 한다. 성 관계는 가장 친밀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일시적인 분위기나 감정에 의해 행해져서는 절대로 안 된다. 청소년들에게 평생을 사랑하며 함께 할 대상과 결혼한 후에 성 관계가 이루어짐을 주지시켜야 한다.
청소년 성 범죄의 근본 예방을 위해서는 성인들의 깊은 관심과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가야 한다. 따라서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성 관련 음란물 유통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여 근절시키고, 공개된 공간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청소년성보호법에는 ‘성적의사자기결정권’이 있다. 이의 결정을 위한 기준과 결과에 대한 책임성을 인식시켜 주는 일 또한 중요하다.
성 관계는 생명을 수반하게 되므로 호기심이나 분위기에 따라서 행해지면 절대로 안 된다. 순간적인 실수로 성관계를 해서는 안 됨이 위법이전의 기본임을 주지시켜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성이란 즐겁고 아름다운 행복한 남녀관계로 교육과 훈련을 강화시켜야 한다. 스킨십을 통해 좋아하는 마음을 자주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성문화를 정착시켜서 성범죄를 방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