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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경기도 유치원 현장평가 재고해야

‘유치원교사는 초·중등 교사에 비해 지나친 행정 업무(학비 지원 정산, 유치원 정보 공시, 인사 채용 계약 및 서류 작성 등)가 많다. 유아들의 교육연구에 시간과 노력을 쏟고 싶은데 이런 식의 현장평가가 진정한 유치원 교육내실화를 방해한다. 유아들에게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경기유아교육을 원하신다면 현장평가를 폐지하고 초등학교처럼 자체평가로 개선해 달라’ 경기도교육청 산하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쏟아지고 있는 유치원교사들의 항의 글 가운데 하나다. 도교육청이 시행하는 유치원 현장평가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는 이미 서면 평가로 대체해 실시하는 학교 평가를 유치원에서만 현장 평가의 형태로 실시하는 것은 형평성의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것이 일선 유치원교사들의 일치된 호소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와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도 합세했다. 유치원 평가 중 현장평가는 수업과 생활지도, 행정업무까지 맡은 유치원 교원의 업무를 가중시켜 결국 유아교육의 교육력을 낮추는 부작용만 낳고 있다며 즉각 폐지를 촉구한 것이다(본보 24일자 22면). 대신 부담 경감 차원에서 자체평가서로 대체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평가의 취지는 공감하나 평가 결과 상위 11%에 해당하는 유치원을 공개하겠다는 것은 유치원 서열화와 낙인 효과 같은 부정적 경쟁만 부추긴다’면서 방침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012년부터 초중고의 현장평가를 폐지했으나 유치원은 지속하고 있어 교원들의 사기마저 떨어뜨리고 있다. 이들은 현장평가에 필요한 서류가 유아발달상황 체크리스트, 학부모 개별 면담기록, 자외선 소독기 관리상태, 비상대피훈련 일지, 교실배치 안전도 등 70가지가 넘는다면서 비교육적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하소연 한다. 실제로 타 시·도교육청의 경우 현장평가를 폐지하거나 유치원 자체평가보고서로 대체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도교육청도 유치원 자체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요구다. 유치원 평가는 지난 2008년부터 3년을 주기로 진행되고 있는데 올해는 2016년까지 도내 공·사립유치원 2천139곳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여기에 더해 오는 2017년 2월 처음으로 평가 결과 상위 11% 유치원을 공개키로 했다. 문제는 상위에 뽑히지 못한 유치원은 부적격유치원으로 오해받고 교사들의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치원 평가방법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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