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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버스대란 방지위한 대책 필요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운행 전면 금지라는 조치가 지난달 16일부터 취해졌다. 이로 인한 국민 불편이 크다. 직행좌석버스 입석 금지 조치가 충분한 증차 없이 졸속 추진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입석 금지 시행 이후 혼잡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시킨 데 이어 이번엔 버스업계의 건의대로 버스 중간에 달려 있는 출입문을 없애고 그 공간에 좌석 4개 정도를 놓는 버스구조 변경방안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근본대책이 아닌 임기응변식 대응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급기야는 대통령의 질타까지 이어졌다. 박 대통령은 22일 국무회의에서 “국민이 완전히 실험대상이 됐다. 그렇게 돼서는 안 된다”고 서승환 국토부 장관을 강하게 질책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통령의 질책에도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에 따른 승객 불편을 해결할 근본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장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예상되는 국민불편에도 미리 대비하지 않았다. 그래도 지금은 방학기간이라 혼란이 덜한 편이다. 하지만 휴가와 대학생들의 방학이 끝나는 8월 말 이후에는 본격적인 출퇴근 대란이 시작될 것이 뻔하다.

이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8월 말 이후 버스대란이 예상된다며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도내 31개 시·군, 버스업체 등 관련 당국이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4일 긴급 제안했다. 도는 당초 서울 방향으로 208대 증차와 출근시 270회 증회운행을 계획했다. 그러나 입석금지 이후 20여 일 간 BMS(버스운행관리스스템)와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결과 방학이 끝나는 8월 말 이후에는 출근시 최소 445회의 증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따라서 솔직하게 문제의 본질을 밝히고 해결을 위해 관련 당국 모두 머리를 맞대자는 것이다.

남 지사는 데이터 분석결과 예상보다 훨씬 많이 증차돼야만 혼란을 막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면서 대화를 제안했다. 남 지사는 445회 증회는 근본대책이 아니므로 환승센터 건립, 증회된 버스로 인한 교통체증문제, 증회에 따른 비용문제 등 근본적인 해결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지사의 말이 옳다. 입석금지로 인한 대란은 예정돼 있다. 도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정부와 경기-서울-인천 3개 지자체 수장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난제를 풀어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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