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일본이 한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담은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한 것과 관련, 시정 요구 등 범정부 차원의 단계적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는 우선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 담긴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뿐만 아니라 과거사 관련 기술에 대해 시정을 요구할 부분이 있는지를 전문가 검증 등을 통해 면밀히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문제가 되는 세부 내용별로 일본 정부에 우리 측 시정 요구를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역사 기술에 대한 분석에는 동북아역사재단 등에 소속된 전문가가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 당국자는 “독도와 관련해서는 일본의 도발에 대해 기존의 입장으로 단호하게 대처하고, 역사 문제는 역사인식·학술적 사실에 입각한 연구·검토를 통해 대응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이날 검정 결과를 확정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에는 모두 독도 관련 기술이 포함됐고 이 가운데 13종이 '한국의 불법 점거'를 명기한 것으로 확인됐다./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