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로 3대 혁신과제 수행
매탄초등학교(교장 신기환)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로서 ‘마음 모으기’, ‘상호작용 크기 늘리기’, ‘울림의 교육’을 3대 혁신 과제로 삼고 있다. 먼저 ‘마음 모으기'란 민주적 학교 운영과 윤리적 생활공동체 조성을 목적으로 교육과정 및 운영의 자율결정권을 강화하고 학생·교사·학부모가 서로 존중하는 배려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과제이다.
이를 위해 매탄교육공동체협의회와 학부모 및 지역사회 마을공동체가 나서 학생 복지를 강화하고 있다.
마음 모으기, 상호작용 크게 늘리기, 울림의 교육 등
다음으로 ‘상호작용 크기 늘리기’는 개방과 협력의 학
습공동체를 구성해 학교 조직을 학습 조직화하고 학습교구 확보, 학습준비물 체계화를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취지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공동수업 안을 연구·개발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어 ‘울림의 교육’은 ‘학년 별 테마형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을 운영하여 창의적 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학생중심의 수업뿐만 아니라 인문, 고전, 독서교육과 맞춤형 창의체험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소외학생 보듬아주는 사제동행 프로그램도
이와 함께 학급 내 교우관계 잠재적 소외학생과 문화체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학생을 위한 ‘소외학생을 보듬는 사제동행’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교사가 학생을 자기 집에 초대해 함께 장을 보고 요리를 만들고 식사하면서 얘기를 나누거나 학생이 좋아하는 운동을 함께 하거나 때로는 영화를 같이 보기도 한다. 또 산책이나 등산을 하면서 평소엔 깊이 못 나누었던 얘기를 나누기도 한다 .
학생 중심 프로젝트 통해 자기주도학습 배양
매탄초는 특히 학년별로 학생 중심 프로그램이 잘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이끌어 나가는 프로젝트 수업들<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성장 포트폴리오를 활성화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부모-교사 모임 통해 소통과 공감의 장 마련
또한 학부모와 함께하는 모임도 주기적으로 가져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주간과 야간으로 나누어 열리는 학부모 총회, 학부모-교사간의 단체 및 개별 상담,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활동을 위한 학부모 보조인솔자 교육 및 참여 유도, 학부모 대의원회를 통한 자치학부모회 운영 등이 있다. 이밖에도 매탄초 아침맞이 등 안전한 학교현장을 만들기 위해 함께 애쓰고 있다. 이와 같은소통과 협력과정을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를 학교에 믿고 맡길 수 있게 된다.
우리학교의 자랑이죠! 매탄초 BEST 10
①혁신학교(경기도교육청 지정 미래형 모델학교)
②선진형 상시평가 중심학교(시행 4년차)
③학교폭력 zero화
④놀이가 많고 체험이 많은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수업이 달라요.
⑤민주시민 실천 학교문화-교직원 학생 학부모 공동체가 함께 가꾸는 학교
⑥방과 후와 주말도 즐거운 학교(41개 부서, 98개 반, 1347명 참여)
⑦복지도 다양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아토피, 천식, 비만, 척추측만증 안심학교, 돌봄교실(5개 학급 112명), 친환경 농산물 급식학교
⑧진로교육 특성화 학교, 책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독서하는 학교)
⑨경기토론 교육연구회 중심학교
⑩만족도가 높은 학교
경기교육신문 정지연 기자 153jiyeoning@eduk.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