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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는 ‘전기차’… 지원정책 정비 절실

국내 PHEV 앞다퉈 출시
한국지엠 “여건 조성 필요”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보조금 등 지원정책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5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최근 자동차 업계에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PHEV는 전기와 화석연료를 함께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PHEV는 기존 순수전기차가 가진 100㎞ 내외의 한정된 주행가능거리를 극복하고, 배터리 용량에 따라 일반 하이브리드카 보다 높은 친환경성을 갖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PHEV에 대한 인식과 지원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이에 따른 소비자 불편과 자동차 메이커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PHEV는 보조금과 세제 지원 각각 100만원과 310만원, 총 410만원을 지원 받고 있다.

이에 반해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 1천500만원에 지자체 별로 150~800만원까지 추가로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

특히 새로운 전기차인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EREV, 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는 PHEV로 또는 전기차로 볼 수 있어 지원 규정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PHEV가 약 30~40km 정도를 전기모드로 주행할 수 있지만, EREV는 PHEV의 2배 이상을 전기로만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순수전기차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순수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등 기계적인 구분에 따라 지원을 달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PHEV는 물론 향후 출시가 본격화될 EREV가 국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성능 내지는 친환경 정도에 따라 차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앞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혜택을 늘리고 자동차 메이커들이 생산을 확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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