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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는 전교조 학교’라는 편견 버리세요

공교육 정상화의 모델
혁신학교 100문 100답
교사와 학생 토론 교육
진로-진학에 좋은 결실

 

‘혁신학교’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교육청에 신청해 운영되는 학교로, 2009년 경기도교육청에서 시작해 현재 전국 13개 시·도 교육청으로 확산되고 있다. 혁신학교는 다른 학교 개혁 프로그램과 연구시범학교와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혁신학교는 일반적인 공립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공교육에서 접할 수 없던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혼란과 오해가 퍼져 있다. 혁신학교와 대안학교를 혼돈하기도 하고, 혁신학교가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혁신학교는 학생들이 놀기만 하는 학교’, ‘혁신학교는 전교조 학교’라는 편견도 많다.

이 책은 이러한 혼란과 오해를 바로잡고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궁금증에 답하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에 몸담고 있는 저자들은 혁신학교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정책 입안에 관여해왔으며,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한 전문가들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혁신학교에 대한 100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혁신학교의 역사, 배경, 현황, 평가와 전망을 구체적인 증거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혁신학교에 대해 알고 있는 오해 중 하나가 ‘혁신학교는 공부를 안 가르치고, 혁신학교 아이들은 공부를 못한다’는 생각일 것이다. 그러나 저자들은 혁신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은 공부를 안 가르치고 안 배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밝힌다. 혁신학교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은 실생활과 체험을 중심으로 토론과 토의를 통해 서로 협력하면서 가르치고 배운다는 점에서 기존 학교와 다를 뿐이다. 그들은 이런 방법을 통해 기존 학교의 교육 방식에서보다 더 높은 만족감을 느끼면서 진로와 진학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책에서는 삼각산고등학교, 인헌고등학교 같은 혁신 고등학교의 진로, 진학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 이에 대한 설득력을 더한다. 심지어 교총 소속 교사들이 전교조 소속 교사들보다 혁신학교에 대해 더 만족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이 책은 잘 보여준다.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은 우리 사회에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교사와 학생들이 더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위해서 우리 사회 시민 각자가 자신의 위치에서 무엇을 하면 좋은가를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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