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토)

  • 흐림동두천 20.4℃
  • 흐림강릉 24.7℃
  • 흐림서울 21.8℃
  • 구름많음대전 23.5℃
  • 흐림대구 24.1℃
  • 흐림울산 22.5℃
  • 구름많음광주 24.5℃
  • 흐림부산 20.0℃
  • 구름많음고창 23.5℃
  • 흐림제주 25.6℃
  • 흐림강화 17.5℃
  • 구름많음보은 23.3℃
  • 구름조금금산 24.2℃
  • 구름많음강진군 24.5℃
  • 흐림경주시 24.6℃
  • 흐림거제 20.2℃
기상청 제공

차별화 된 맞춤 서비스로 ‘황금알’ 캔다

수원화성 방문의 해 연계 상품 개발 ‘新수요’ 창출
kt wiz 야구 관객도 공략… MICE 유치 전략 강화

 

도내 특급호텔 새해 경영전략

① 라마다 프라자 수원


지난해 메르스 유탄을 맞은 호텔들은 무리한 해외관광객 유치보다 우선 내수시장에 집중했다.주로 객실, 연회장, 식음업장, 라운지 등을 새로 꾸미며 서비스 품질 개선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올해는 이에 기반한 고품질 서비스를 앞세워 국제회의, 컨벤션, 스포츠 프로모션 등을 계획중이다.특히 한·중 FTA 등 경제영토 확장에 맞춰 중국 관광객 시장 선점에 방점을 뒀다.국내·외 관광 시장의 변화와 기조를 호텔 경영전략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이에 본보는 앞으로 3회에 걸쳐 도내 주요 특급호텔인 ①라마다 프라자 ②노보텔 앰배서더 ③이비스 앰배서더 등의 순으로 신년 경영전략을 살펴본다.



라마다 프라자 수원 호텔 역시 지난해 메르스 충격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했다.

메르스 여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관광시장 위축으로 고객과 매출도 일부 줄었다.

하지만, 호텔은 축구 국가대표팀 등 국제 규모의 스포츠단체와 MICE 행사를 잇따라 유치하면서 위기를 극복했다.

그 결과 지난해 트립 어드바이저 고객평가에서 최우수 호텔로 선정, 지역 랜드마크 호텔로서의 입지를 자랑했다.

올해는 차별화된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고, MICE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도 함께 구사할 계획이다.

특히 ‘2016 수원 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수원문화재단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등으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앞서 라마다 프라자 수원은 지난 2014년 12월 호텔 2층 오키드홀에서 수원문화재단과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해외 홍보 공동 프로모션, 여행상품 공동 제작, 수원화성 국제행사 시 호텔 객실 및 시설 이용 협조 등이 골자다.

이같은 국제규모의 문화행사와 관광객 유치로 객실, 식음, 연회 매출도 함께 오를 것으로 호텔은 기대하고 있다.

호텔은 또 숙박 및 비지니스, 관광, 레저 고객뿐 아니라 각종 스포츠 단체 유치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지난해 kt wiz파크의 개장으로 유입되는 kt wiz 프로 야구단과 관람객이 주요 공략지점이다.

이를 위해 호텔은 프로야구 경기 이벤트, 셔틀버스 수송, 객실패키지 구성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중이다.

라마다 프라자 수원 관계자는 “최근 몇년간 도내에서 임대수익형 호텔과 모텔의 난립으로 시장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지만, 지역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갖춘만큼 중국인 등 해외관광객 유치에 따른 매출상승도 기대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윤현민기자 hmyun91@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