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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수원문화재단 본연의 역할과 책무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백범 김구의 ‘나의 소원’이 자주 인용되곤 한다. 백범은 “우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 가지,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라고 했다. 백범이 꿈꾸었던 것은 문화강국 대한민국이었다. 20세기 초 갖은 역경 속에서도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헌신하였던 백범이 21세기가 문화가 국가경쟁력의 주요 원동력이 되는 문화의 세기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한 탁월한 식견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정말 그렇다. 문화는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안겨줘 삶의 질을 한껏 높여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문화는 사회를 통합하는 기능도 갖고 있으며 상처받은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각박한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힐링 시켜주는 기능도 갖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산업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 기능까지 갖고 있다. 또한 유아 및 청소년들의 인성과 창의력 형성의 필수적 기능까지 가졌으니 문화의 힘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문화의 역할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문화생산자 중심 지원정책에서 문화향유자 중심 지원정책으로 전화되면서,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문화예술회관을 경쟁적으로 설립하였다. 현재 전국에 240여개의 지역 문화예술회관이 운영되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회관은 지역의 문화거점기관을 표방하면서 지역민들에게 품격 높은 다양한 공연, 전시, 문화예술교육,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회관은 지역 문화예술 거점으로서 지역 문화정책 개발의 싱크탱크로서, 지역 문화생태계 육성의 촉매자로서, 행정과 민간을 매개하는 중간지원자로서, 지역 내 문화 주체들 간의 연대와 협동의 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만 현재의 규모와 조직으로서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인식한 선진 지자체에서는 지역 문화재단을 설립해 지역문화예술 역량 강화 거점기관으로서의 문화재단 운영을 기대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지역 문화재단들은 아직도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하다. 게다가 간판만 문화재단으로 달았지 아직도 문화예술회관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곳도 적지 않다.

문화재단은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 지역의 문화를 창조하는 허브가 되어돼한다. 또한 문화적 창의력으로 지역을 혁신하는 문화정책 수립기관이자 실행 기관으로서 기능을 수행해 문화적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지역의 문화 동력기관으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문화재단은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민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확장하는 기존 지역 문화예술회관이 수행했던 역할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함께하는 삶의 구체적인 터전인 지역의 문화를 특성화하고 진흥해 지역주민 간의 관계와 소통, 공유, 연대를 매개, 지역사회의 갈등과 문제점들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지역문화를 창조도시·문화도시의 성장 동력으로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되도록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

또한 지역 공동체 소생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야하며 지역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의 창조성이 발현될 수 있는 조건과 환경 만들기를 해야 한다. 또한 지역의 문화경제·순환경제 육성을 위해 지역의 문화적 창조활동과 사회적 생산 활동을 통합해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경제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런 중차대한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지역 문화재단의 역할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요구이고 대세이다. 수원문화재단은 문화재단 본연의 임무인 지역 문화예술의 진흥을 통한 시민 문화복지 구현 외에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기반으로 한 관광활성화 및 전통문화 활성화라는 복합적인 임무까지 부여된 거대한 전국 최대 규모의 문화재단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원문화재단에 거는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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