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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노트7 교환품까지 말썽… 결국 생산중단 선언한 삼성

“정밀 조사 위해 공급량 조절”
기간 미정… 재판매 가능성 有
이통3사 “입고 지연 전달받아”
28일 유럽·인도시장 출시 지연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발화 보고가 잇따른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생산이 일시 중단됐다.

삼성전자는 10일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최근 갤럭시노트7 소손(燒巽) 발생으로 정밀한 조사와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공급량 조정이 있는 중”이라고 답변해 생산 중단을 사실상 확인했다.

업계 관계자는 “공급량 조정 중이라는 말은 생산 중단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며 “재고가 많지 않기 때문에 생산을 중단하면 자연스럽게 공급량이 바로 줄어들다 끊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공급을 중단하면 단말기 유통을 맡은 이동통신사들도 제품 판매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된다.

결국, 생산 중단은 공급 중단이나 판매중단과 같은 의미로 시장에서 이해된다. 다만, 갤럭시노트7 생산을 언제까지 중단할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공급량 중단이라고 밝혀 향후 재생산과 재판매의 가능성도 열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로 예정돼 있던 유럽 주요국과 인도 등 다른 시장에 대한 갤럭시노트7 공급 재개도 연기되는 등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삼성전자나 협력사들은 이런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하지는 않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아직 공식적으로 공급 중단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해외 사례를 볼 때 이른 시일에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검수 과정을 철저히 하느라 입고가 늦어질 것 같다는 얘기를 삼성전자 측으로부터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미국 4대 이동통신사 중 2위 AT&T와 3위 T-모바일은 갤럭시노트7의 판매와 교환을 전면 중단했으며, 4위 스프린트는 온라인 숍에서 제품을 내린 상태다.

미국 1위 이통사인 버라이즌의 온라인숍에는 ‘재고 없음’으로 표시된 상태로 판매가 일시 중단됐다.

이번 조치는 삼성전자가 9월 초 글로벌 리콜을 발표한 데 이어 9월 하순쯤부터 다시 새 갤럭시노트7에서 발화 사고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국내외에서 잇따른 데 따른 대응으로 보인다.

새 갤럭시노트7의 발화 사례로 지금까지 주요 언론매체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것은 미국 5건, 한국 1건, 중국 1건, 대만 1건 등이다.

이 중 해외 사례 7건에 대해서는 조사결과 발표가 나오지 않았고, 한국에서 발생한 1건은 삼성전자가 SGS 코리아 기흥시험소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조사를 의뢰해 “강한 외부 충격이나 눌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조사결과가 공개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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