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윌리엄 서튼 사우스플로리다 대학교 교수가 한국 야구를 향해 조언을 전했다.
서튼 교수는 14일 서울시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KBO 윈터미팅의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섰다.
그는 “스포츠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지갑을 여는 것이다. 하지만 지갑을 직접 노리면 실패한다”며 “팬의 마음을 훔치면 자연스럽게 지갑이 열린다. 프로 스포츠가 성공하려면 팬의 마음을 얻기 위한 방법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튼 교수는 1시간 30분 강연에서 미국 스포츠단이 펼치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소개했다.
야구장의 다양한 활용, 선수와 구단의 사회 공헌 활동 등이 수익으로 연결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도 했다. 그는 “야구장에서 야구만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