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인천시교육청이 진행하는 유치원 기관평가 계획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을 교육주체로 인정하지 않는 평가’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새학기에 대한 설렘과 희망으로 교육과정계획에 전념해야 할 때에 인천의 유치원은 큰 혼란을 겪고 있다”며 “시교육청은 유치원 기관평가 계획을 공개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주장했다.
유치원 기관평가는 유아교육법 19조 1항에 교육감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방법은 시·도교육청 자율에 맡기고 있다.
현재 인천지역 교육평가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교육부의 유치원 기관평가 계획은 지난해까지 3년마다 실시됐으나 올해부터 4주기 평가가 실시되는 점도 일선 교사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4주기 평가에 따라 평가지침이 수정돼 기존의 30여개의 평가 지표에서 77개로 늘어나 유치원 교사들은 평가에 따른 서류준비에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유치원 4주기 기관평가에서 유아의 등원 및 하원지도에서부터 교사의 수업 및 급식지도를 단 하루의 현장평가로 평가단이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다”며 “이러한 전근대적인 방식의 평가는 유치원 현장을 파행시키는 문제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교육청은 지난 3주기 때 이미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가장 먼저 업무 간소화를 진행했다”며 “4주기 평가 전환에 따른 평가 지표 항목의 변동은 없고 현장점검 역시 전년도와 동일하게 진행할 계획안을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재는 계획안만 정한 상태로 현장의견 수렴 등 협의해서 평가 계획을 결정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원·경기·전북·전남·세종·충북·충남·경남교육청에서는 교육부의 기관평가를 수정, 자체평가로 실시하거나 항목수와 내용과 방법을 조정했다./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