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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中 여객·컨 운송 카페리항로 정기 컨테이너선으로 변경 난항

시, 항로 개방확대 전략적 추진

화주들 찬성… 선사측은 반대

“중국 선사들에 시장잠식 우려”

시 “서비스부분 한국이 우위

물류비 절감위해 정부에 개방 건의”

인천시가 동북아 해운물류 강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천~중국 컨테이너 항로 개방 확대가 화주와 선사간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여객과 컨테이너를 함께 운송하는 카페리(화객선) 인천∼중국 항로를 정기 컨테이너선으로 변경·운항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이는 인천과 중국을 잇는 컨테이너선 정기항로가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수도권 화물의 3분의 1이 부산항이나 광양항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물동량이 많은 중국 칭다오 노선의 경우 인천은 컨테이너선 정기항로가 카페리 1개 노선뿐이지만 부산은 13개, 광양은 8개에 달한다.

다롄 노선도 인천은 1개뿐인 반면 부산은 9개, 광양은 6개이고 톈진 노선 역시 1개인 인천에 비해 부산은 7개, 광양은 4개가 운영되고 있다.

시는 수도권의 대중국 화물이 부산항 대신 인천항을 이용하면 연간 1천850억 원이 넘는 육상 운송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시의 이 같은 컨테이너 항로 개방 확대 요구에 대해 화주들은 찬성하고 있지만 선사들은 해운시장이 중국 선사들에 잠식당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려를 표시하며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시는 인천~중국 컨테이너 항로를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최근 선박 건조비용이 중국과 한국 선사가 동일하고 양국 모두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제3국 선원을 고용하는 만큼 차이가 거의 없으며 서비스 부분은 한국이 중국보다 우위에 있다는 입장이다.

또 한·중 카페리 항로는 기본적으로 여객이 우선돼야 하는데 화물 위주로 왜곡돼 선사간 과도한 경쟁으로 업계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과 중국을 잇는 컨테이너 정기항로가 개방되면 수도권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은 물론 육상운송이 줄어 국내 교통·환경문제도 줄일 수 있다”며 “업계에서 우려하는 사항을 고려해 중국의 소규모 선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중·장거리 노선을 우선 개방하는 방안을 지역 정치권 및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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