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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민생 로드체킹, 주민 참여형으로 확대

담배꽁초 수거보상 등 사업 발굴
전국 지자체서 벤치마킹 나서
市, 시민중심 소통행정 추진

 

지난 해 6월 말부터 구리시가 시행해 온 현장 로드체킹이 해당지역 주민들까지 참여하는 열린 행정의 모범 사례로 발전,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백경현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매주 주말 오전에 실시하는 로드체킹은 현재까지 44차례 진행됐으며 600여 건의 지시 사항 중 65%가 완료됐다.

특히 전국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벤치마킹 대상이 된 담배꽁초 수거활동 보상제, 광고물 수거보상제, 무더위 그늘막 쉼터 등 다수의 아이디어들은 로드체킹을 통해 발굴해 낸 사업들이다.

시는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시민중심, 소통중심의 행정을 펼치기 위해 앞으로는 ‘시민과 함께 하는 현장 로드체킹’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으며 지난 19일 첫발을 내딛었다.

이날 로드체킹에는 갈매동 주민 10여 명과 공무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 갈매천 1교부터 갈매천 3교까지 주요 민원현장을 둘러보며 갈매천 호안블럭 보수와 제초작업을 통한 미관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이어 LH 갈매사업단의 신속한 조치와 향후 인수과정에서 시의 책임있는 역할을 위해 긴밀히 소통키로 했다.

백 시장 “시민과 함께 하는 로드체킹은 시민들의 의견을 현장에서 간부공무원과 함께 경청하고 지혜를 모아 해결점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며 “그간 관 주도의 현장행정이었다면 이제는 소통을 중심으로 한 양방향 현장행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리=이화우기자 l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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