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뿔난 구리시민들 “민자고속道 통행료 인하를”

범대위, 방음벽 설치 등 대응방안 논의
10만명 서명운동·6개 지자체와 공동 대응
협약 체결 당시 보다 1천원 정도 비싸
구리시장 “시민 요구에 응답하라” 목청

 

개통 전부터 비싼 통행료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구성됐다.

6일 구리시에 따르면 시정자문위원회와 지역내 시민사회단체들로 이뤄진 범대위는 지난 5일 첫 모임을 갖고 통행료 인하와 갈매동 구간 방음벽 설치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으며 시청 광장에서 이를 촉구하는 시위도 벌였다.

범대위는 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채택했으며 10만 명 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고속도로가 경유하는 6개지자체들과도 연대해 비싼 통행료가 책정된 것에 공동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지난 달 30일 0시를 기해 개통된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5년간 총 2조8천723억 원을 투입, 구리IC∼신북IC 44.6㎞에 건설했다.

사업비 가운데 1조2천895억원은 세금이 투입됐음에도 불구, 44.6㎞를 이용하는 통행료를 3천80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 2010년 협약 당시 공표됐던 2천847원보다 1천 원가량 인상한 것으로 최근 개통한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통행료가 총연장 71.7㎞에 4천100원인 것과 비교해도 비싸다.

이날 백경현 구리시장은 “1조2천895억 원이라는 혈세가 포함된 사실상 국책사업과 같은 도로인 데 이 도로로 출·퇴근을 하는 시민들은 하루 7천600원, 매월 18만 원을 지불한다”며 “시쳇말로 고속도로도 ‘돈 있는 사람만 이용하라’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협약 체결 당시 국토부가 밝힌 통행료가 지금보다 1천 원정도 싼 점을 감안하더라도 협약 당시 1.02배 수준인 30% 정도의 인하 여력이 있는 것”이라며 “지금 즉시 시민들의 요구에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지난 3일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국토교통부에 보내기도 했다.

또 포천시도 고속도로 개통 이틀 전인 지난 달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싼 통행료 책정에 항의했으며 지난 달 30일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국회의원(양주)도 ‘정부가 애초 약속한 도로공사의 1.02배 수준으로 통행료를 인하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구리=이화우기자 l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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