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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1주일 구리~포천 민자고속道 보니 하루평균 5만7천대 차량 통행

타 지역 시민 ‘만족도 높고’
인근 주민은 ‘비싼 통행료’ 불만

지난 달 30일 0시를 기해 개통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이 하루 평균 5만7천 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리∼포천 고속도로 시행사인 서울북부고속도로는 지난 6일까지 1주일간 통행량은 40만1천774대로, 하루 평균 5만7천396대가 이용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북부고속도로는 개통 첫해에 하루 평균 5만8천 대, 내년에는 6만1천 대, 오는 2020년에는 6만5천 대, 2025년에는 7만3천 대, 2030년에는 7만9천 대, 2040년에는 8만6천 대로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가장 많은 통행량을 기록한 날은 토요일인 지난 1일로 주말 나들이객들이 몰리며 하루 7만5천439대가 도로를 이용했으며 개통 첫날(6만4천124대)이 뒤를 이었다.

반면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린 지난 2일에는 주말임에도 가장 적은 4만5천663대가 도로를 이용했다.

통행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평일은 오후 6∼8시, 주말에는 오후 2∼4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구리∼포천 고속도로로 인해 국도 43호선 의정부∼포천 구간의 만성적인 교통난도 부분적으로 해소됐다는 등의 긍정적 반응이 나오면서도 단거리를 이용하는 일대 주민들은 비싼 통행요금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포천시 관계자는 “고속도로 개통에 대해 관광객 등 포천시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며 “그러나 지역 거주민은 고속도로의 편리성에도 비싼 통행료에 대한 불만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포천시 신북면 44.6㎞ 본선구간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 지선 구간 등 총 50.6㎞, 왕복 4∼6차선 도로로 모두 2조8천687억 원이 투입됐다

최장구간(44.6㎞)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 3천800원으로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요금의 1.2배 수준이며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가 실시협약 때와 착공 때 밝힌 1.02배보다 비싸 포천시와 구리시 및 주민들은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고 있다./구리·포천=이화우·안재권기자 l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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