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및 부천지역 주민들과 한국전력이 지난 2015년에 이어 2년 만에 또 다시 ‘부천지역 전기공급시설 공사’를 놓고 심각한 마찰을 빚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2년 전(수도권 서부지역 전기공급시설 공사)에는 지중화 사업방식으로 지하 50m에서 공사를 한 반면 이번 공사는 불과 1.2m 깊이에서 도로 굴착을 하는 개착식 공사”라며 “도심지역 주민은 무섭고 도심 외곽지역 주민들은 무시해도 되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1일 시 및 한전 등에 따르면 한전 남서울건설지사는 지난 4월 24일 ‘2017년도 2분기 부천시 도로관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부천지역 전기공급시설 154KV 전력구공사’에 대한 도로 굴착 심의 등을 요청했다.
이는 부천 오정물류단지 준공 및 기업 입주에 따른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구간은 중동변전소~고강변전소(5.61㎞)까지며 이중 3.88㎞은 개착식 공법으로, 1.73㎞는 터널식 공법으로 진행된다.
오는 8월 착공해 2018년 12월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시는 “한전 측은 주민설명회를 할 정도의 공사규모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주민설명회가 반드시 필요한 사업 규모”라며 부결시켰다.
그러자 한전은 지난 6월 13일부터 7월 1일까지 3차례 주민 설명회를 가졌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개착 구간인 봉오대로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있는 데다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인접해 있어 전자파 유해성이 크며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봉오대로는 개착 공사로 인해 ‘교통지옥’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
주민 박모(38·여8)씨는 “10~20m 떨어진 초등학교 인접 지역에 불과 1.2~1.5m 땅을 파고 초고압선을 매설한다고 설계했다는 자체가 주민들을 무시하는 것으로, 도심 외곽지역인데다 주민들도 순박하다고 판단해 무시하고 도로굴착 공사를 강행하려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개착 공법 적용은) 송전 설비 용량 등에 따른 설계기준 및 법적 사항 등이 적용된 것”이라며 “(지중화 등 공법 변경 요청은) 부천지역 만이 아닌 전국적인 상황을 봐야 하며 절차가 있어야 한다. 현재까진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요청을 심사하게 될 2017년도 3분기 부천시 도로관리심의위원회가 예정돼 있는 오는 24일 이를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부천=김용권기자 y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