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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시론]코로나19 사태와 대학교육의 변화

 


신종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한 학기 내내 비대면 수업이 이뤄져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는 학생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전국 대학생들이 교육부와 대학을 상대로 ‘등록금 반환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대학생들은 교육부와 대학에 등록금 반환과 학습권 침해 문제 해결을 요구했지만, 대학은 재정난을 들어, 교육부는 ‘대학과 학생이 해결할 사안’이라며 책임을 회피해왔다고 비판했다.


코로나 감염증으로 우리에게 불어 닥친 대학교육의 언컨택트(Uncontact: 비접촉) 시대는 집단생활을 하는 대학에 큰 변화와 부작용을 가져왔고, 코로나 이후에도 지금 진행되고 있는 많은 변화들이 정착되어, 포스트코로나 학교문화가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동안 사회 변화에 따라서 대학의 교육방법, 교육내용 등의 영역에서 변화가 필요했으나, 그런 과감한 변화가 일어나지 못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타의적으로, 강제적으로 대학의 교육 환경이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다.


현재는 연구개발과 인재육성 측면에서 대학이 기업을 리드한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패러다임이 바뀌는 변화의 시대에 대학들은 연구개발과 인재육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향상하는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여야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올 한학기동안 비대면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교수들은 교육 과정상 IT 활용의 불편함, 학생들과 상호소통의 어려움, 평가 및 행정 시스템과 불일치, 대면과 비대면의 강의 전달 속도가 다르다는 점 등 불편함과 불균형, 불일치를 경험했다.


어찌되었던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대학 교육 형태는 교육 환경 및 교육 방식에 따라서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교육방식 측면에서 지식전달 중심 교육과 체험중심 교육으로, 교육환경 측면에서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이미 사회 변화에 의해서 대학들은 전통적인 지식중심 교육에서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변화할 것을 직·간접적으로 요구받고 있다. 일반적 수준의 지식은 이제 네이버,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서 보다 쉽게 습득하고 학습하는 세상이 돼버렸다. 웹캠을 이용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IT 환경에 익숙한 학생들은 수동적인 형태의 교육방식보다는 실습하고 실천하면서 예습하는 적극적인  형태의 수업 방식을 원하는 상황이다.


둘째, 강의하는 교수들의 주요 관점은 교육 콘텐츠의 품질 및 유용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주로 대면으로 강의하던 교육 내용들을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강의하면서 교육 콘텐츠가 유용한지, 교육 방법이 적정한지, 심지어 유튜브의 콘텐츠와 차별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준비하고 보여주어야 한다.


셋째,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는 단순한 지식을 갖춘 인재보다는 복합적 문제의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전통적인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은 여러 도전에 부딪히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대학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도전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체험 중심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온라인 교육에도 단점은 있다. 온라인 비대면 강의로 대학 교육의 축이 이동하면서 일부 대학은 불가피하게 재정의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정부의 지원보다 등록금에 주로 의존하는 대학은 등록금이 줄면서 대학이 도산에 이를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도 있다.


언컨택트는 비대면, 비접촉이란 뜻으로 사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언컨텍트는 서로 단절되어 고립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계속 연결되기 위해서 선택된 트렌드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에듀테크는 그 동안 교육분야에서 바라보는 미래의 교육방식이었는데 이 에듀테크가 언컨택트시대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에듀테크는 오프라인교육과 온라인교육의 장점을 결합시켜 가장 지능적이고 가장 개인화되는 교육을 구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은 학교교육에서 가장필요한 것으로 결국 에듀테크시장은 미래교육시장의 중심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교육부와 대학당국, 그리고 교수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관계하고 가르쳐야 하는지 그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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