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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로사 없앤다”…한진택배 심야배송 중단, 1000명 투입

택배기사 과로 방지 위한 대책 발표
터미널 자동화 투자 확대·건강보호 조치도

 

종합물류기업 한진이 최근 자사에서 발생한 택배기사 사망과 관련 과로 방지 대책을 26일 내놨다. 주요 내용은 심야배송 중단, 분류지원 인력 1000명 투입, 터미널 자동화 투자 확대, 택배기사 건강 보호 조치 마련 등이다.

 

한진은 오는 11월1일부터 심야배송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당일 미배송 물량은 다음 날 배송한다. 이와 함께 화·수요일에 집중되는 물량을 다른 날로 분산, 특정일에만 일이 몰리지 않으면서도 수입은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특히 설날·추석 등 물량 급증 시기에는 필요 차량 및 인원을 더 투입한다

 

또 택배기사의 분류 작업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분류지원인력을 전국 사업장 및 대리점 환경에 따라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전체 투입 인원은 약 1000명 규모다. 이에 따른 비용은 회사가 부담한다. 한진은 이를 통해 택배기사가 배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갖춰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분류시간 단축을 위해 오는 500억 원을 들여 자동 분류기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2021년부터 적용 가능한 터미널이 우선 대상이다. 이를 통해 아침 분류시간을 1시간 이상 단축, 택배기사의 분류작업 강도를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2023년까지 택배부문에 40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 및 집배송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3000억 원을 투자해 대전에 메가 허브 터미널을 구축했다.

 

또한 전국 모든 대리점에 택배기사의 산재보험 가입 현황을 즉시 조사하고,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모든 택배기사가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심혈관계 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도 매년 실시하기로 했다.

 

앞서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선정릉대리점 소속 택배기사 김모 씨가 지난 12일 숨진 채 발견됐다. 새벽 4시가 넘은 시간에 귀가길이라며 동료에게 보낸 김 씨의 카카오톡 메시지가 알려지는 등 평소 심야배송 등 과중한 업무에 시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진은 지난 20일 사과문을 발표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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