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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도심항공교통 특화도시 도약 준비

시-LH-공항공사-경제청-도시공사 협약, 역할 분담
UAM 실증노선.특화도시 개발에 함께 힘 모으기로

 인천에 인천공항과 연계하는 공항형 도심항공교통(UAM) 체계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실증노선과 함께 관련 특화도시가 개발된다.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도시공사는 11일 G타워에서 ‘인천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도심항공교통은 자율주행 등 기존의 육상교통체계와 함께 항공교통을 도심 교통체계로 확장시키는 것으로 도심 내 1시간 거리를 탄소 배출 없이 단 20분으로 단축시키는 교통·운송 혁명을 일으킬 대표적인 미래산업이다. 현재 전 세계적인 연구와 실증체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또 기존 기술과 첨단 기술, 다양한 산업분야가 새롭게 융·복합하는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파급 효과가 시장규모 13조 원, 일자리 16만 명, 생산유발효과 23조 원, 부가가치 11조 원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부처 합동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하고 거버넌스 체계인 ‘UAM TEAM KOREA’를 발족했다.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공항공사가 정식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로드맵을 통해 정부는 민간주도 사업에 대한 지원, 새로운 제도 틀 구축, 선진업계 진출・성장 유도 등을 3대 기본방향으로 2025년 드론택시 상용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고 2024년까지 비행시험실증을 진행하는 등 단계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시 등은 이날 협약을 계기로 정부 정책과 연계, 인천공항과 도심을 연계하는 축을 중심으로 지역 UAM 실증노선과 특화도시를 개발하는 데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시와 인천경제청은 실증노선 구축, 도시개발에 필요한 공역체계 분석 및 관리 체계, 도시계획 등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지원하는 ‘인천 도심항공교통 플랫폼’을 구축·지원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인천도시공사는 주요 택지개발에 UAM 체계를 도입해 특화도시로 조성한다.

 

또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과 도심항공교통체계를 연결하고 공항 주변 공역에 대한 안전 관리를 지원한다.

 

박남춘 시장은 “도심항공교통은 도시의 성장 발전에 필요한 교통과 운송 혁명을 이끌고 산업적으로는 항공과 자동차가 융복합되는 전 지구적인 교통혁신이자 미래먹거리”라며 “아무도 가보지 못 한 길을 가는 개척자 정신으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희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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