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요 시정운영 방향과 정책을 말씀해주시죠.
올해는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정책들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우선 코로나19 종식과 경제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역물자 확충, 격리시설 운영, 신속·촘촘한 검사체계 구축 등 이른바 ‘인천형 방역’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원과 함께 공공의료 강화, 영종도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다양한 정책을 발굴·시행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의 삶을 더욱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또 우리 인천의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육성 여건이 전반적으로 마련된 만큼 올해는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조성,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프로젝트 등을 통해 '바이오 도시' 도약을 위한 구체적 실행에 나설 예정입니다.
아울러 ▲남동산단 스마트 산단 조성 등 경제 디지털 전환 ▲원도심·도서지역 생활여건 개선 ▲첨단 디지털 산업육성·제조업,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교통편의 개선 등 각 분야별 주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별히 우리 시가 추진하는 환경정책을 더욱 심화해 진행하겠습니다.
그린뉴딜을 통해 우리 시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나가는 원년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에너지산업에서부터 시민 일상생활까지 탄소를 줄여나가는 정책을 시민들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쓰레기 자립·독립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 '환경특별시 인천'도 이러한 큰 틀에서 나온 것입니다.
특히 자원순환시설 조성에 4년가량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3-1공구를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에 맞추기 위해서는 남은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각 군·구,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에코랜드·자원순환센터 등 자원순환 시설 조성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이밖에 일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꼼꼼하게 펼쳐 시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선7기 핵심공약 중 하나가 원도심 활성화인데, 취임 초기 발표한 주요 사업들이 답보상태에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원도심을 비롯한 도시 균형발전 과제는 정부의 국토종합발전계획이나 도시종합발전계획은 물론 산업·주택정책 등과도 밀접하게 연관돼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과 시행과정이 필요하다 보니 긴 호흡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원도심 관련 현안은 '속도'보다는 '지속성'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 것이죠.
또 원도심 현안은 단순히 어느 한 사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환경개선,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공동체 복원, 주민자치 활성화 등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니 눈에 보이는 성과가 좀 더딘 부분도 있습니다. 조금 늦게 가더라도 제대로, 시민을 위한 원도심 활성화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인구감소를 비롯해 빈집·노후주택 비율 급증, 고령인구 증가, 산업기반 노후화 심화, 서비스 산업 신도시 위주 증가 등 원도심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원도심 활성화 ▲경제기반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저·미이용 공공 공간을 활용한 생활공간 활력 제고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지하도상가 문제의 해결방안은 있는지요.
지난해 1월31일 시의회가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를 법률에 맞게 개정하면서 시는 조례에 따라 상인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상생협의회를 구성했고 지난 1년 간 정기회의, 소협의회 등 다양한 형태로 해결 방안 논의를 이어왔습니다.
이를 통해 조례 부칙 유권해석, 지하도상가 실태조사 용역 실시, 시행규칙 개정안 등 다양한 합의를 이뤄냈습니다. 다만 인천시 권한이 아닌 국회의 법률 개정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 마지막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시 정책은 상인들이 안심하고 직접 장사하도록 지원하는데 있습니다. 지난 논의 과정에서 검토됐던 상가 시설개선, 경영 안전자금 특례보증, 온라인 판매 지원 등은 상인 지원 및 상가 활성화 측면에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몇 가지 핵심 사항이 남았지만 올해 안에 합의된 정책제안이 소통을 통해 도출될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지금은 제가 해결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보다 상생위원들이 합의한 정책제안을 기다리고 있으며, 도출된 제안은 제도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용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2년에 걸친 적수·유충사태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신뢰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한 제도적 개선은 어느 정도 이뤄졌는지요.
지난 2년 간 상수도와 관련해 수계전환 과정에서 불거진 붉은 수돗물 사태, 유충 문제 등으로 시민여러분께 큰 염려와 불편을 끼쳐드렸습니다.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이를 반면교사 삼아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 종합대응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시행에 착수했습니다.
먼저 지난해 수돗물 수질 정상화, 재발방지 및 상수도정책 미래비전 제시를 위한 작업을 시작해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구성·운영했습니다. 여기서 나온 논의 결과와 정부·지자체 정책방향, 진단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시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미추홀 참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려고 합니다.
또 총 527억 원 가량을 투입해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사업을 10월 착수했습니다. 올해까지 구축되며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수질과 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해서 수질사고 발생을 사전에 원천 차단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316억 원을 투자해 정수장과 배수지의 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오는 2월 수산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착공하고 공촌정수장 오존살균처리 시설이 6월에 가동됩니다.
시는 수돗물 생산의 안전성 점검과 위생관리에 식품공장 수준의 위해요소 차단 시스템을 구축, 수돗물에 대한 시민분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시정도 코로나19와 함께 갈 전망입니다. 이와 관련해 조직개편이나 공공의료 강화, 민간병원과의 협업 등에 대한 구상을 밝혀주시지요.
우리시는 코로나19 확산 전부터 이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선제적으로 해왔습니다.
지자체 최초로 지난 4월 시청 2층 회의실에 상황실을 구성했고, 11월 초에는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해 코로나19 대응과 신종감염병, 예방접종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을 만들어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해왔습니다.
또 공공의료체계도 보강해 왔습니다. 인천의료원을 코로나19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해 3월2일부터 전병동을 소산, 확진자 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부족한 간호인력 76명을 추가 채용했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출연금 100억 원을 추가로 재정지원 했습니다.
부족한 공공의료인력 해결을 위해 인천의료원 및 사립대학병원 등과 의료인력지원 MOU를 체결해 응급의학과, 감염내과, 순환기내과 등 총 3명의 전문의를 확보했습니다. 이들은 현재 인천의료원에 근무 중입니다. 앞으로도 공공의료분야의 안정적 인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늘면서 환자 격리와 치료, 병상 수급에 긴박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중증환자 치료병상과 감염병 전담환자 치료병상 등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현재 생활치료센터는 모두 4곳인데,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군·구 차원의 생활치료센터 확보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2개의 종합병원을 소개해서 전체 병동으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공공병원 확충의 절실함이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영종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정부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안에 공공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