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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흥지구 공공택지 7만호 지정…주민들 '들썩'

‘선(先) 교통 후(後) 개발’ 기대감 상승

 

국토교통부가 24일 광명·시흥지구에 7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하며 일부 신규 공공택지가 확정된 가운데 광명·시흥 주민들의 반응이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6번째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된 광명·시흥지구에는 1271만㎡ 규모에 7만호 주택이 공급되며 이는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이 지역에는 여의도 면적 1.3배 규모의 공원녹지가 조성되는 등 인프라가 구성된다.

 

교통대책으로는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 건설해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아산선, GTXB와 제2경의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수립한다. 또 신도시 내의 GRT 등 대중교통 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도로교통 개편한다.

 

광명시 주민들은 “분당급 신도시가 탄생한다”, “교통정책이 시행되면 광명뉴타운 단지가 초역세권이 될 것이다”며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지정으로 인한 교통 확충을 통해 인구 유입 등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시흥 주민들은 "공공에 인구 늘어나고 교통체계가 개발되면 무조건 호재다", "지역에 사람이모여들면 시흥이 핵심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아직 경기·인천 공공택지 11만호 발표가 남아있기 때문에 신규 공공택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역 주민들 또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후보 예상 지역은 용인 공세동, 고양 화정, 김포 고촌 등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인프라 구축과 함께 교통 호재에 대한 기대감 등을 드러냈다.

 

정부가 앞서 1·2기 신도시 교통대란 문제를 막고자 3기 신도시부터 ‘선(先) 교통 후(後) 개발’을 방침으로 균형개발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듯이, 이번 신도시 지정은 GTX 등 정부의 철도 정책 등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도시 지정이 오는 상반기 ‘4차 국가철도망 계획(2021~2030년)’과 맞물려 철도 신설·연장의 신호탄으로 작용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농후하다.

 

김포 주민들 또한 고촌의 신도시 확정으로 교통 호재를 맞을 수 있을지에 대해 열띤 논쟁을 벌이고 있다. 김포시가 인천시와 GTX-D 노선 선정을 두고 유치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GTX-D 확정과 대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급이야 말로 국가정책에 부합한다”며 신도시 확정이 노선 확보의 결정적인 신호가 아니냐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또 용인 기흥 지역이 신도시 후보지로 일부에서 거론되자, 지역 주민들은 “공세동에 택지지구 생기면 분당선은 100% 진행된다”, “(신규 공공택지 지정으로) 아파트 단지가 들어오면 분당선 연장 사업 추진이 빨라질 것이다”며 기흥역~동탄2신도시~오산시 노선을 추가로 연결하는 분당선 연장에 희소식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고양시 주민들은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 지역 토지 보상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화정을 추가 신도시로 지정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표출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일 2·4 주택공급대책으로 4기 신도시에 해당하는 26만3000호를 지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중 경기·인천에만 3기 신도시 공공물량을 넘어서는 18만호가 공급하며 20곳의 신규 택지 입지를 선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만호를 공급할 수도권 신규택지들의 전체 면적은 기존에 발표된 남양주 왕숙(866만2125㎡·5만4000호), 인천 계양(333만1714㎡·1만7000호), 하남 교산(631만4121㎡·3만4000호), 고양 창릉(812만6948㎡·3만8000호), 부천 대장(343만4660㎡·2만호) 등 5개 3기 신도시를 합한 것과 비슷하다.

 

기존 3기 신도시로 공급되는 주택은 총 16만3000호이며 이들 신도시의 면적은 총 2986만9568㎡에 이른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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