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배후부지가 각 구역별로 특성화된 물류클러스터로 변신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지역 산업구조와 조화를 이루고 고객수요를 고려해 인천항 고유 시그니쳐 물류모델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인천항 외형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이러한 성장세 유지를 위한 항만시설 개발과 함께 이를 지원할 배후단지 확보도 필요한 상황으로 단순히 화물을 집하하고 분배하는 물류기능 외에 생산·조립·가공·전시·포장·유통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만배후단지 공급에 노력하고 있다.
공사는 이와 관련, 남항 아암물류2단지 1-1단계(55만7150㎡)에 국내 수출입 전자상거래 기업 집접과 산업 육성을 위해 전자상거래 특화구역(25만1292㎡)을 조성하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본격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천항의 폭발적인 전자상거래 화물 증가 추세(최근 4년 간 연평균 금액 23%, 중량 28.2%)에 맞춰 아암물류2단지 56만㎡를 공급하고 있으며, IT 인프라를 도입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공사가 직접 건립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기업을 대상으로 저렴하게 임대 중이다.
특히 지난해 6월과 8월 아암물류2단지가 관세청, 해양수산부로부터 각각 종합보세구역과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으로 지정받아 향후 입주기업의 가격과 물류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미래투자 가능성에 중점을 둔 유망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또 인천신항 배후단지에는 인근 한국가스공사 LNG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냉열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신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특화구역(23만1822㎡)이 조성돼 현재 입주기업 선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그 동안 콜드체인 클러스터는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와 한정적 입주기간 등으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투자비 회수를 위한 안정적 입주기간 부여(최대 30→50년), 입주기업 선정을 위한 평가제도 개선 등 대규모 투자가 가능한 환경이 마련됐다.
콜드체인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급성장 중인 인천신항과의 연계 화물처리가 가능하며 수도권 수요가 높은 냉동·냉장화물, 송도 바이오산업단지 등과 관련된 의약품 보관·운송 등 고부가가치 화물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북항배후단지(12만5142㎡)를 산업원부자재 특화 항만인 인천 북항의 물동량 처리를 위해 ‘목재·제조 중심 복합물류 클러스터’로 조성, 입주기업 선정을 완료하고 개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총 7개의 목재 제조·유통기업이 입주하며 물류센터 건설 등이 마무리되는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