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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노동조합 '조기 정화를 위한 도보행진' 선포

17일~20일까지 평택에서 국회까지 선전전
민생경제 책임지는 국회에 '탄원서' 제출
"신규자금 확보돼야 회생가능성 높다"

 

쌍용자동차노동조합(노동조합)은 오는 20일까지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행진’을 평택에서 국회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17일 노동조합은 20일까지 진행되는 도보행진과 더불어 1인 시위도 펼쳐 나가는 것은 물론, 쌍용차의 결연한 의지를 담은 탄원서를 국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회사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대시민 선전전을 통해 지속해서 알려나가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현재 쌍용차는 경영악화로 지난 2009년 이후 10년 만에 또다시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쌍용차노동조합 한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와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투자계획 철회로 인해 회사가 경영 위기를 맞이 했다”면서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쌍용차가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노사의 고통분담을 통한 1200억 원의 비용절감과 서울서비스센터 등 비 핵심자산 매각 대금 약 2000억 원 등 선제적인 자구안을 실행한 결과”라고 말했다.

 

노동조합 측은 “협력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지난 1월부터 4개월 간 임금 50% 지급을 유예하며, 납품대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해 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은 특히 쌍용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회사가 계획했던 친환경차를 비롯해 미래 차종들이 차질없이 출시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노동조합 측은 “현재 일부 협력사들의 부품납품 거부와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제품 개발 투자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지금 쌍용차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규자금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노동조합은 17일 ‘도보행진 선포식(쌍용차 정문)’을 시작으로 18일 화성 병점사거리와 19일 안양 범계사거리를 거쳐 20일 서울 구로서비스센터에서 출발해 국회 앞에서 언론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박희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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